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지붕형 태양광 RPS 태양광 발전사업 떠오르는 대안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13.

지붕형 태양광 RPS 태양광 발전사업 떠오르는 대안

다음 티스토리 회원님들

토요일 오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 함께할 태양광 정보는

지붕형 태양광에 관한

내용입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의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는

지붕형 태양광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지붕형 태양광의 특징에 대하여

보통 RPS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려면 개발행위허가가 완료된 후 토목공사, 기초공사 순으로 진행되는데 지붕형 태양광은 토목공사 절차를 생략할 수 있어 공사 기간을 줄일 수 있고 기초공사에 필요한 작업량 등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용 절감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어야 하므로 내구성이 매우 튼튼하므로 지붕을 태양광 모듈로 덮는다면 지붕의 내구성이 감소하는 것도 막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붕형 태양광은 규모가 크게 설치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강한 바람이 불어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경사를 작게 잡아 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발전효율이 약간은 감소하는 영향이 있으나 추가로 태양광 모듈을 설치할 공간이 마련되므로 발전손실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 점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지붕형 태양광은 지붕 바로 위에 설치되므로 잘못 뚫은 구멍으로 빗물이 새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한데, 혹시 모를 문제가 사전에 생기지 않도록 무 타공 공법을 개발하는 태양광 시공업체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지붕형 태양광의 가능성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태양광을 산지나 농지에 설치하더라도 가중치 혜택을 받거나 규제가 그리 심하지 않아 수월하게 공사를 진행할 수 있었으나, 지자체마다 신설한 조례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업체는 눈을 돌려 규모가 상당한 산업단지의 지붕을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여 수익이 발생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지붕형 태양광 금융 지원상품도 출시될 만큼 그 인기가 대단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발전사업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여하지 않고 건물을 보유한 사람과 발전사업자 간 상생 방안을 마련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지붕형 태양광에 투자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부지 위에서 운영하는 RPS 태양광 발전사업에 비하여 인허가 절차도 쉽게 이루어지고 REC 가중치도 부여받아 수익면에서도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는 점 다시한번 강조해드립니다. 정부도 그린 뉴딜을 추진하면서 지붕형 태양광에 추가 예산을 배정하는 등 긍정적인 사업으로 인식하고 지붕형 태양광에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붕형 태양광이 더 늘어난다면 통합 플랫폼을 통해 훨씬 쉽고 편리하게 운영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지붕형 태양광 대여사업

지붕에 태양광을 설치해주고 관리까지 해주는 태양광 대여사업을 준비하는 시공업체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태양광 대여사업자로 선정이 되면 주택이나 창고에 태양광을 설치해주고 전기요금을 절감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대여사업자에게 대여료를 납부하는 비용이 기존의 전기요금보다 더욱 저렴하기 때문에 지붕을 활용할 수 있는 건축물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더할나위 없는 제도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2015년부터 해마다 태양광 대여사업자를 선정하고 있으며 대여사업자들은 7년동안 정기적인 대여료를 받아 관리 및 시설비용을 환수하고 있으며 계약기간을 최대 15년까지 연장할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도 꾸준히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도 지붕형 태양광을 옥상이나 주차장 등에 설치하고 있으며 빛을 적절히 막아주면서 공간도 분리하는 효과를 얻게 되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지붕형 태양광 구조물

알루미늄 구조물은 지붕형 태양광 구조물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이라 말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너무 무거운 하중이 지붕에 가해지면 안되므로 철제 구조물 중량의 1/3 정도이면서 특수 합금으로 제작된 알루미늄 구조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수 알루미늄 합금은 녹이 거의 생기지 않아 20년 동안 거뜬히 구조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대부분 볼트 조립형태로 설치가 되므로 시공에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과거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는 업체들이 시공단가를 경쟁적으로 줄이기 위해 강도가 약한 태양광 알루미늄 구조물을 중국에서 들어와 설치하는 바람에 알루미늄 구조물은 파손이 잘되고 형편없다는 오명을 갖고 있습니다. 다행히 특수 알루미늄 구조물 전문 제작업체들이 이러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서 점차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지붕형 태양광이 더욱 늘어날 것이므로 알루미늄 구조물에 대한 연구개발도 계속해서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붕형 태양광 RPS 태양광 발전사업 떠오르는 대안

지붕형 태양광에 대한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면서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