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에 대해서 어떤 내용이 있을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2.

태양광 구조물에 대해서 어떤 내용이 있을까

 

티스토리에 방문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계신가요??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에서

새소식 가지고 왔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종류에 대해

오늘은 태양광 구조물의 종류와 재질에 대해서 말씀 드려고 합니다. 먼저 태양광 구조물 종류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종류는 3가지입니다. 추적형, 고정 가변형, 고정형이 있습니다. 추적형과 고정 가변형은 태양광의 각도에 따라서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해서  발전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추적형은 완성도가 아직은 떨어져서 안정성 및 유지보수에는 취약합니다. 반면 고정가변형은 기초공사를 꼼꼼히 진행해서 안정적으로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공, 설치, 조립이 쉽습니다. 마지막 고정형은 보통 축사, 버섯재배사, 주택 및 건물 옥상, 경사지(설치면적에 제한이 없는 원격 지역 위주로 )에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기둥을 다른 구조물에 비해 많이 설치하여 보다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각도가 고정되어 있어 발전효율은 약간 낮으니 꼭 태양광 구조물을 고려하실 때는 각 상황에 유리한 것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조물 재질에 대해

태양광 재질을 소개하겠습니다.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된 구조물은 보다 가벼워서 무게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하는 구조물에 쓰입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건물의 옥상 혹은 지붕 설치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이와 같이 지붕형 태양광은 안정적으로 시공하기 위해서 지지물이 없이 가대를 직접 고정하여 시공합니다. 다음 용융아연도금 철로 구성된 구조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구조물을 설치하고 나중에 도금 피막이 벗겨지면 물과 만나면 안 됩니다. 그러한 경우 부식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상 태양광이 아닌 장소에서는 보통 많이 사용하는 재질입니다. 마지막 수상 태양광에서 많이 사용하는 구조물 재질 포스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포스맥을 시공할 때 볼트와 너트로 이음새를 고정하고, 내식성이 강한 재질로 수상태양광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태양광 구조물 주의사항에 대해

태양광 구조물을 설계할 때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 부식의 우려가 있는 곳은 시공과정을 생각하며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포스맥처럼 용접보다는 조립식으로 진행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비용 초과 설계보다는 태양광발전효율이 최대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설계를 해야 합니다. 세 번째 태양광 구조물은 태양광 어레이를 받쳐주는 기능을 하므로 무게를 분산하여 설계하며, 어레이뿐만 아니라 그 외 추가로 생길 수 있는 무게도 생각하셔서 설계하셔야 합니다.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니 안전하게 구조물을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조물에 대해서 어떤 내용이 있을까

 

오늘 태양광 구조물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구조물 설계 시

꼭 안전을 위주로 생각하셔서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