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과 그린 뉴딜 정책 방향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31.

태양광 발전사업과 그린 뉴딜 정책 방향

티스토리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 함께할 주제는 태양광 발전사업과

그린 뉴딜의 관계 그리고 방향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그린 뉴딜 정책의 부각

2020년 도래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세계 경제의 타격을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너지 수요가 꾸준히 감소하면서 국제 유가의 하락이 이어지면서 엄청난 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석탄은 화석연료 중에서 가장 큰 수요 감소가 발생하여 전년 대비 8%가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보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 사용이 줄어들자 공기는 맑아지고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비율이 줄어들면서 맑은 날씨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그린 뉴딜 정책이 점차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력 사용의 감소는 자연스럽게 원자력 발전과 석탄 발전 감소를 이끌었고 나아가 에너지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논의되기 시작했습니다. 탄소 배출량이 감소한 시점에 그린 뉴딜 정책을 효과적으로 펼쳐 태양광 발전사업이 전국에 보급되어 충분한 전기에너지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협동조합 설립이 늘어나면서 태양광 발전소를 직접 운영하는 단계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그린 뉴딜 정책과 일자리

그린 뉴딜 정책을 통해 태양광 발전사업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사업분야에 일자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목적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기업들의 투자를 유도하고 나아가 청년들의 일자리들이 늘어나는 계기가 된다면 정부가 주도하는 대규모 사업이 훨씬 수월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그린 뉴딜 정책과 태양광 발전사업 분야가 동시에 추진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태양광 발전을 통해 발생한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 수소, 건물 외벽에 설치하는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공공기관 혹은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에 태양광 발전소 설치 의무화, 농촌 마을의 영농형 태양광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임야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규제와 각종 민원으로 금융권 지원이 사실상 막힌 상황이라 여길 수 있는데 다른 분야로 금융 지원이 가능하다면 태양광 발전사업과 일자리는 반드시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린 뉴딜 정책의 문제

하지만 너무 급하게 정책을 추진하면 그 본질이 흐려지고 오히려 태양광 발전사업의 인식만 나빠질 수 있습니다. 발전공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단지는 계속해서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중국산 태양광 모듈만 사용하여 공사를 진행하거나 하락한 REC 단가에 대해서는 나몰라라 하는 상황이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새만금 육상 태양광의 경우 계획 초기에 순탄한 진행을 보였으나 업체 선정과정에서 형평성 논란이 이어지는 만큼 적절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이 친환경 에너지가 아니라는 문제제기가 나오지 않도록 다양한 인증제도를 도입하면서 태양광 관련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들의 경영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세제 혜택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태양광 발전사업 개발행위허가의 환경 영향성 검토도 완화하여 전국에 태양광 발전소가 보급되어 친환경 전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린 뉴딜 정책에 대한 관심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분야의 투자와 지원을 통해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여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그린 뉴딜 정책을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입하여 기후위기와 함께 녹색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움직임을 우리 모두 알아야 합니다. 건물일체형 태양광, 분산형 전원 구축을 위한 태양광 연계 ESS,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기로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태양광 발전사업과 그린 뉴딜 정책을 연결지을 수 있다는 점 다시한번 강조해드립니다. 과거 녹색성장의 실패를 발판 삼아 태양광 발전사업 등 재생에너지와 관련한 제도와 지원이 마련되면 기술도 확보하여 세계적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과 그린 뉴딜 정책 방향

이상으로 태양광 발전과 그린 뉴딜의

방향에 대하여 함께 짚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우리 모두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다음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