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분양 과정과 주의할 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23.

태양광 분양 과정과 주의할 점

티스토리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토요일 오전 태양광 정보를 제공하는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함께 태양광 분양 과정과

태양광 분양 시 주의할 점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과정 그리고 장점

큰 힘 들이지 않고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태양광 발전소 분양일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단지를 조성한 후 100kW급으로 설비용량을 분할하여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는데 태양광 시공업체가 각종 인허가에서 분양까지 모두 진행하므로 투자자들은 기일에 맞게 사업자금만 공급해주면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분양을 추진하는 업체는 먼저 태양광발전사업허가를 받은 후 계통연계 선로용량을 확보하고 개발행위허가 절차를 밟게 됩니다. 지역 주민과의 원만하게 소통이 되어 민원문제도 해결하면 태양광 분양을 받을 투자자들을 모집하게 됩니다. 태양광 분양의 장점은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고 모든 준비를 태양광 시공업체가 해주므로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으며 인허가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경험이 많은 태양광 업체의 경우 원만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공사가 지연되는 것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개인사업자가 진행하려면 여간 어려운 일이 되니 태양광 분양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시 주의할 점

태양광 발전소를 분양받을 때 선로를 확보하지 않은 매물을 분양받아 큰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규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강화되면서 한전 선로용량을 확보하려는 경쟁이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선로용량이 부족해져 제때 용량을 확보하지 못한 태양광 분양업체가 이러한 내용을 고시하지 않은 채 태양광 분양을 시행하여 투자자들이 낭패를 보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분양 시 반드시 선로용량을 확보하고 공사를 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태양광 시공업체의 신용도 태양광 분양 시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태양광 분양 경험이 있는지, 있다면 성공적으로 상업운전을 개시하였는지를 꼭 파악해봐야 합니다. 태양광 업체의 신용도와 함께 계약서에 적어놓은 계약사항, 유지보수 조항, 기자재 정보 등이 태양광 분양매물과 일치하는지도 알아보시고 태양광 분양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검토내용 1

태양광 분양을 받기 전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는 부지가 맞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후보지를 선정하고 태양광 발전소를 시공할 계획으로 태양광 발전사업허가 및 개발행위허가를 받았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태양광 분양예정 부지의 일조시간과 일사량, 온도조건 등 외부환경 요인을 제대로 고려하여 부지를 선정했는지가 매우 중요한데 이는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 운영이 시작되면 수익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사전 환경성 검토에서 부터 심의위원회까지 진행되는 태양광 개발행위허가가 원활하게 진행이 되었는지 사전 복합민원심사청구를 통해 알아보셔야 한다는 점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검토내용 2

태양광 분양매물에 산정된 부지매입비용과 공사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요구해야 합니다. 태양광 부지의 위치에 따라 태양광 발전소의 매매가 변동이 있고 실제 발전했을 때 수익성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투자비용 대비 예상 발전량을 통해 손익계산을 철저하게 하여 타당성 있는 태양광 분양이 될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계통연계에 대한 부분은 주의할 점에서 언급했듯이 정말 중요한 내용이므로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를 분양받을 때는 선로용량을 확보한 것인지 분산형 전원 용량조회를 이용하여 알아보거나 한국전력공사 지사에 전화상담하여 정보를 얻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은 운영 이후 부지를 매입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실질적인 전기 판매수익금으로 운영되므로 선로용량 확보는 정말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태양광 분양 과정과 주의할 점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을

가지고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토요일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