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2020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최신 내용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25.

2020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최신 내용 알아보자

 

티스토리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들 많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주택 지원 사업에서 애매한 상황들

태양광 주택 지원 사업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그전에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에서 몇 가지 상황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결정질 태양광 모듈을 사용하시고 싶으시면 정격 효율이 최소 17.5% 이상 되셔야 하며, 반드시 인증된 태양광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 지원대상과 설치용량에 따라 보조금 지원단가가 다른데 보통 도시 외 지역의 보조금 지원단가가 높습니다. 그리고 공동주택이지만 태양광 설비 설치를 공용전기가 아닌 개별 가구용으로 설치하시면 단독주택 단가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3kW 설치용량이 초과된 태양광 설비는 안정 및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전문기술자에게 따로 확인을 받아야 하고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에서 추적식 태양광을 설치하시게 되면 지원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말씀드린 이 4가지 사항 혹시 자신에게 해당되시면 꼭 읽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태양광 보조사업을 진행하시면 태양광 대여사업과 중복으로 지원하실 수 없다는 것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의 내용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의 내용은 올해 3월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고시한 내용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읽고 나서 아래 내용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에너지 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 센터에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지원 예산액은 약 456억 9700만 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관리공단에서는 3kW를 중심으로 태양광 설비 시공비용이 약 5백만 원이므로 그 2/1 약 250만 원을 보조금으로 주고, 그 외는 본인 예치금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다르지만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대상 범위에 자신이 들어가는지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지원대상은 공공 임대 협약이 맺어진 단독주택, 기존 소유자이거나 신축주택소유자 또는 소유예정자인 단독주택, 공동주택이 있습니다. 단독 주택은 1세대당 태양광 발전설비 용량 3kW 이하, 공동주택은 1세대당 30kW 이하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012년부터 태양광 발전 지원순서를 나가기 전에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설치하시면 수전용 계량기(한전에서 공급받은 전기사용량 표시)와 잉여 계량기[ (발전설비에서 발생된 발전량) - (주택에서 소비한 전력량) =  남은 전기량 표시)]를 의무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순서

첫 번째 한국 에너지공단의 신재생에너지센터에 가입하시고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접수는 4월 13일부터 9월 4일 동안 진행하며,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에 접수받고 있으니 제출해야 할 서류 확실하게 준비하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서류 검토는 보통 14일 이내로 걸립니다.  두 번째 어떠한 사업으로 진행하실지 선정하시고 자부담금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는 태양광 발전설비를 자신의 주택에 설치해 줄 지원사업의 참여기업을 선택하시고 계약을 맺으시면 됩니다. 네 번째 이때부터 신청자와 참여기업이 할 일들이 나누어집니다. 참여기업은 사업을 승인하시고 시설 공사를 진행하시면 되고, 신청자는 본인의 예치금을 가상계좌에 넣으시고 사업신청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다섯 번째 참여기업에서 태양광 발전시설 공사가 끝나면  신재생에너지에서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확인 작업이 끝나면 참여기업에게 본인의 예치금과 정부의 보조금 등이 지급됩니다.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에서 참여기업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에서 주택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주시는 참여 기업이 주의하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는 반드시 태양광 인증 제품으로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장터에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 태양광 발전시설이 단독주택을 60일, 공동주택은 120일 내로 설치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그 후에 문제가 생기면 보증기간(약 5년) 안에는 보증을 확실히 실행하셔서 고쳐주셔야 합니다. 설치하실 때  주변 이웃에서 민원이 발생하여 사업 취소가 되면 신청자와 참여기업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미리 이웃분들께 양해를 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최신 내용 알아보자

 

티스토리 여러분 

오늘 따뜻하고 화사한 봄처럼

힘차게 남은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