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1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15.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1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점심은 맛있게 드셨나요?

이번시간과 다음시간에 걸쳐서

태양광 발전소의 점검을 어떤 방향으로

해야할지 간략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A. 안전사고에 항상 유의하자

태양광 발전시설이 외관상 구조가 간단하고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수 있어서 무심코 만지거나 가까이 가는 등 행동을 하다가 감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판자처럼 보이더라도 상당히 높은 전압을 형성하고 있고 만졌을 경우 전류가 흘러 신체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전자기기를 다루듯이 아무거나 만질 경우 태양광 발전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줘서 발전량이 저하되거나 가동이 정지될 수 있으므로 메뉴얼에 따라서 조작하심을 권해드립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둘러볼 때는 혹시 모를 접촉을 대비하여 반드시 절연 장구류를 착용하고 육안 검사를 정기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모듈과 모듈의 연결 부위에 화재 흔적이나 시설 주위로 타는 냄새가 나는지 확인하고 화재에 취약한 물건 등을 두지말고 제때 치워붜야 합니다. 어레인과 인버터 그리고 접속함에서는 상당한 열이 방출되므로 해당 구역에는 특히 물건을 적체해두는 일을 삼가야 하며 항상 주변 정리를 하도록 합니다.

 

B.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하자

발전사업을 위한 태양광 발전소는 정해진 기준에 맞춰 정기점검을 진행해야 하는데 전기사업법에 따르면 20kW의 설비용량을 초과하는 태양광 발전소는 반드시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당 발전소의 규모가 250kW 미만인 경우 개인 전기안전관리자 또는 전기관련 자격을 갖춘 자가 업무를 맡을 수 있으나 1,000kW 정도의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대행 사업자 또는 전기안전관리공사에 업무를 의뢰해야 합니다.

 

C. 태양광 전선과 구조물을 관리하자

태양광 어레이와 접속함 그리고 인버터를 연결하는 전선 등의 관리는 세심하면서도 자주 점검해줘야 합니다. 단선이 확인되거나 피복이 벗겨져 있다면 절대로 손으로 만지지 말고 발견 즉시 수리업체에 수리를 요청해야 합니다. 커넥터와 전선 등은 야생에 사는 쥐가 갉아먹거나 생물학적, 환경적인 요인으로 부식이 잘되기 때문에 면밀하게 관찰해야 하며 태양광 발전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오후 시간을 피해서 야간에 수리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은 철제 구조물에 아연을 도금해서 부식에 강하도록 만들었지만 용접 부위 등은 상대적으로 도금이 덜 되서 부식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장기간 강한 빛과 외부의 공기노출로 인해 발청이 생기지 않돌고 주기적으로 녹 방지 스프레이로 관리해줘야 하며 구조물에 변형이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는 시공업체 등과 상의하여 구조물 보정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D. 태양광 모듈과 어레이를 관리하자

태양광 발전소의 전력 발생량은 화창한 날씨에서 잘되는 것은 당연한 말입니다. 따라서 먼지가 심하거나 황사가 많이 발생하는 때에는 발전량이 저하됩니다. 이에 정기적으로 태양광 모듈의 표면에 쌓인 먼지 등을 제거하여 발전량이 꾸준히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처음 태양광 발전소를 시공할 때 음영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지만 숲에서 날아온 낙엽이나 이물질 등으 모듈 표면 위를 가리는 것은 어쩔 수 없이 제거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물을 이용해서 태양광 모듈 표면에 있는 이물질을 청소함과 동시에 모듈 표면의 온도도 낮춰준다면 발전효율이 증가하므로 꼭 주기적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찾아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모듈은 상당히 견고하게 제작되긴 하지만 일정한 힘이 가해지면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무거운 물건 등을 올려놓지 말고 상대적으로 약한 모듈의 뒷부분을 점검할 때는 날카로운 물체로 긁거나 표시하면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 태양광 인버터와 접속함을 관리하자

태양광 발전소에서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는 인버터가 고장났을 때를 들 수 있습니다. 수명이 약 5년 정도로 짧은데다가 전력 변환을 하느라 많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서 살펴야 합니다. 인버터를 점검할 때는 모듈과 같이 발전소의 전원을 끄고 차단기가 확실히 내려갔는지 확인한 후에 점검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외부에 설치하는 접속함은 방수와 먼지의 침입을 막게끔 제조되서 나옵니다.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한 전력 발생량, 발전효율, 역률 등이 표시되는 장치로써 큰 문제가 없는 한 가만히 두셔도 되고 혹여나 안에 습기가 차서 표시창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에만 마른 천이나 수건 등으로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총 5가지의 관리에 필요한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릴게요.

지금까지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남은 시간도 알차게 보내세요!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1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