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영농형 태양광과 농촌 태양광 구분하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11.

 

영농형 태양광과 농촌 태양광 구분하기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태양광 시공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주말은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영농형과 농촌 태양광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슷한 용어같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잘 구분하셔서 지식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영농형 태양광이란?

 

a. 영농형 태양광 특징

 

영농형 태양광은 밭이나 논 위에 구조물을 설치하여 기존에 재배하고 있는 작물과 함께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판매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영농형 태양광은 동시에 두 가지를 할 수 있는 융합형 사업임과 동시에 토지를 정비하지 않고 주위를 감싸듯이 태양광 발전을 하므로 공사로 인한 작물 재배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소에 비하여 건설비용이 비싸고 작물 재배를 위한 채광량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물 설치가 까다로우며, 잘못된 선택으로 인하여 빛이 많이 필요한 작물을 재배할 경우 작물만 재배했을 때보다 수익이 감소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b. 영농형 태양광 조건

 

농업진흥구역인 경우 영농형 태양광 사업을 진행할 수 없고 구조물의 선택에 있어서도 상당한 제약이 따릅니다. 우선 일반 부지에 설치하는 것처럼 기초공사를 할 수가 없고 구조물 또한 무게가 많이 나가면 안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벼운 알루미늄 구조물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논이나 밭의 특성상 태양광 발전시설에 들어가는 인버터가 습기로 인한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1.5m 이상 높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B. 농촌 태양광이란?

 

a. 농촌 태양광 특징

 

영농형 태양광은 작물 재배와 전력 생산을 동시에 하는 것에 반해 농촌 태양광은 태양광 발전만을 하는 경우로 보면 됩니다. 다만 사용하지 않거나 활용이 가능한 부지를 이용한다는 점이 영농형 태양광과의 차이점입니다. 농촌 태양광의 경우 전력 생산으로 인한 REC 판매금액에 20% 가중치가 부여되어 1.2배로 가격이 책정됩니다. 설비 용량이 500kW 미만 시설 시 10년간 대출 및 2% 미만의 저렴한 금리로 발전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업인 5명이 모여서 협동조합을 꾸려 농촌 태양광 사업에 투자하면 농가소득에 상당 부분 기여할 수 있습니다.

 

b. 농촌 태양광 조건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촉진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에서 만든 사업인 농촌 태양광은 실질적인 소득이 적은 농촌이나 어촌 등의 종사자 분들에게 작게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농축산업 및 어업인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농촌의 경우 농촌의 무분별한 개발을 막기 위해 1년 이상 해당지역에 거주 및 1,000㎡ 이상의 토지를 경작할 수 있는 농민에 한하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영농형 태양광과 농촌 태양광 구분하기 파랑티에스에너지를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더 좋은 정보와 내용을 전달하도록 최선을 다하는 태양광 시공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가 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