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선택에 대한 내용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28.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토요일 아침에 인사올리는

태양광 전문업체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이번주 잘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해봐요.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바로 태양광 인버터 선택에 대한 정보 파랑티에스에너지랍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핵심중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인버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 태양광 인버터는 무엇인가?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는 보통 교류(AC)로 위상이 존재하는 파동 에너지 형태라고 보면 되는데 이와 달리 태양광 발전소의 모듈에서 발생하는 전기는 위상이 없고 세기로 나타낼 수 있는 직류(DC)입니다. 이를 실생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해줘야 합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우리가 콘센트를 끼워서 사용하는 일반 가전제품은 대부분 교류전력으로 작동하고 건전지를 넣는 제품은 직류전력으로 작동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튼 이러한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해주는 부품이 바로 태양광 인버터입니다. 따라서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핵심부품이라 보면 된답니다. 에너지 변환은 상당히 전문적인 기술이 들어가며 태양 빛에 의해 전기가 생성되는 태양광 발전의 특성상 해가 지거나 구름에 가려져서 전압 변동폭이 뒤죽박죽이기 때문에 태양광 인버터가 고장이 나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태양광 인버터의 교체시기는 대략 7~8년 정도이며 보증기간도 대부분 5년정도로 짧기 때문에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할 때는 수리 가능여부와 함께 보증기간도 함께 파악하셔야 합니다.

 

 

◈ 태양광 인버터 선택 1

 

태양광 인버터는 초기 비용이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계획하는 초기 단계부터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미리 따져봐야 합니다. 제조사 및 설비용량에 따라서 값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개인 발전사업자가 혼자서 감당하기엔 버거운 일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태양광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받지 않은 제품을 파는 업체는 성능이나 여러가지 관련사항은 일체 언급하지 않고 가격만 저렴하게 제시하여 시공 이후 생기는 문제는 나몰라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하는 도중 인버터에 문제가 생긴다면 발전으로 생성된 전기를 변환하여 한전으로 보낼 수가 없기 때문에 어떠한 수익도 없을 수 없는 상황에 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인버터는 무엇보다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 태양광 인버터 선택 2

 

태양광 모듈도 마찬가지이지만 태양광 인버터를 고르실 때도 해당 부지의 환경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A/S는 물론 태양광 사업을 시행할 부지의 위치나 환경 등에 따라 인버터의 고장확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꼭 주위 환경에 대한 사전조사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습기가 많거나 비가 자주 내리는 곳은 전자제품이 매우 취약한 장소이므로 습기에 강한 인버터 제품을 고르셔야 하고 너무 일사량이 높아서 기기가 뜨거워지기 쉬운 곳은 내열성이 높고 화재우려가 적은 제품을 고르는 등 환경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효율성과 가격 그리고 보증기간 등의 사항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겠지요. 정작 비싸게 인버터를 구매했는데 보증기간이 태양광 발전시설 운영기간에 비해 턱없이 짧다면 교체도 자주해야 하고 비용도 많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단기 및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태양광 인버터의 수명

 

태양광 모듈의 경우 10년 정도의 보증기간을 갖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꾸준한 발전효율을 갖습니다. 반면에 앞서 살펴 봤듯이 에너지 변환에 쓰이는 태양광 인버터는 잦은 전압변동으로 인한 부족전압 및 과전류 등으로 태양광 모듈에 비해 고장이 많다는 점 꼭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렇다고 5년마다 무조건 인버터를 교체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버터 또한 태양광 모듈과 비슷하게 대략 20~25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처음 구매했을 때보다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급격한 효율감소는 아니니 적절한 유지보수를 통해서 꾸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인버터를 처음 구매할 때는 가격이 조금 높게 책정되어 있더라도 효율이 우수하고 내구성 또한 좋은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으니 가격이 저렴한 것에 대한 미련은 버리셔도 됩니다. 애써 태양광 발전시설을 다 지어놓고 오히려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처음의 자재 계획을 잘 세우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알아본 태양광 인버터 선택에 대한 내용 파랑티에스에너지가 인버터를 고르실 때 많은 참고사항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번주말도 잘 지내시고 저희는 다음시간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