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기초 지식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1. 23.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기초 지식 설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1. 태양광 발전 사업은 건물과 땅이 있다고 무조건 할 수 있는 사업은 아닙니다. 건물은 제한이 존재하지 않지만, 하중을 견딜수 있는 튼튼한 구조여야만 하고 건욱물에 등제된 건축물의 지붕 혹은 옥상 면적 내에서 설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반 토지 보다 판매 수익 중에서 정부 보조금 개념으로 REC 요금이 50% 더욱 지불되게 됩니다.

 

토지에 대해서는 더욱 복잡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인허가가 가능한 토지인지, 선로용량은 있는지, 삼상 전봇대 전주가 근처에 존재하는지 등을 검토해야만 합니다.

 

 

2.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시공비용은 모듈, 토지, 건물, 시공조건 등에 따라서 비용은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토지 위를 기준으로 용량을 100kW라고 ㅗ할 때 1억 3천 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며, 건물 위에는 100kW 기준으로 1억 2천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물론 설치 조건 및 모듈 자재에 따라서 혹은 용량에 따라서 설치비용은 계속 변동이 이루어 집니다.

 

3. 태양광 발전 사업은 법인 혹은 개인이든 아무나 가능합니다. 이때 건물 소유주 혹은 토지 소유주가 아니라면 임대라는 방법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나이 제한 및 직업의 제한은 있어 미성년자, 공무원은 태양광 발전 사업이 불가능 합니다.

 

 

4. 태양광 발전 사업의 용량은 대부분 전기생산 용량으로 시간당 최대 생산용량을 의미하는 kW라는 단위를 사용하게 됩니다. 땅위에서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1kW를 생산하는데 3.5평내외가 필요하고, 건물 지붕의 경우 동서방향 지붕이면 2~3평, 남쪽 지붕이면 1.5평 내외의 면적이 필요로 합니다. 100kW를 기준으로 토지라면 350평, 건물은 남쪽이면 150평, 동서쪽이면 200~300평 정도가 필요합니다.

 

5. 일반적으로 개인의 경우 태양광 발전사업을 할때 용량은 100kW정도를 사용합니다. 특별하게 용량에 대해 규제가 존재하지 않지만 에너지 관리공단에 따르면 많은 국민이 혜택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 100kW 미만의 소규모 발전소는 정부 장기계약시 입찰에 대한 가산점 부여, 판매 대금에 대한 가중치우대, 판매수수료 면제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수익률 검토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변동폭입니다. SMP, REC라는 두가지 수익원이 태양광 발전 전기 판매 금액에 포함되어 있는데, SMP 요금은 전기요금, REC 태양광 발전은 전기에만 지급이 이루어지는 보조금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REC의 경우 100kW를 기준으로 가중치가 정해집니다.

 

7. 태양광 발전사업은 순수익은 수익에서 비용에 해당하는 인터넷 요금, 세금, 전기안전관리비, 원리금 상환금액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즉 위에서 계산이 이루어진 금액에서 비용을 차감한 값입니다.

 

 

8. 기타사항

📌 태양광 발전사업에 문제가 발생시를 대비하기 위하여 보험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해 대출을 받았다면 원리금 상환과 관련해서 지출이 존재합니다.

📌 세금성 지출로서 세금, 연금, 국민건강보험등이 존재합니다.

📌 대지에 설치한다면 잡초가 자라 음영이 생길 수 있기에 제초작업이 필요합니다.

📌 모듈 청소를 별도로 하시는 경우 추가로 청소 비용이 발생합니다.

📌 전기 안전관리자 선임이 20kW 에서는 필수이기 때문에 전기안전관리비용이 존재합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는 전기를 잘 발전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후 CCTV를 확인하거나 모티너링 시스템은 확인하는 것은 인터넷에 접속해야 하기에 인터넷 요금이 추가됩니다.

📌 구조물 각도를 조절해야하는 모델이 가변형은 각도를 조절할 때 추가로 비용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기초 지식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http://ts-energy.co.kr

 

http://cafe.daum.net/smsolar

http://cafe.daum.net/smsola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