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에너지 발전사업 구조물 종류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0. 31.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발전사업 구조물 종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구조물에는 크게 세 가지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고정형 구조물

고정형 구조물의 경우 일정한 각도로 맞추고 난뒤 아예 고정을 시키는 방법으로 설치 단가의 경우 다른 방법보다 저렴하지만 발전 효율성이 낮으며 설치 면적에 제한이 없어 비교적 원격지역에 많이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교적 다른 형태보다는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설치 면적이 좋은 경우에 많이 설치가 이루어 집니다. 중요한 점은 해당 지역 특성을 잘 고려해 모듈 각도를 어떻게 할지 고민해야합니다.

 

 

⭕ 고정 가변형 구조물

고정형 가변형 구조물의 경우 계절에 따라서 매년 변화가 이루어 지고 태양광 남중 고도를 고려해 설치하는 방식으로 수동적으로 모듈 각도를 계속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고정형 및 추적형의 중간정도의 개념인데 고정형보다는 대략 5%정도 효율성이 좋은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의 경사각도 0도에서 60도 정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설치비용은 고정형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고정식은 더 많은 면적이 필요하고 구조물의 안정성도 고정형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강선을 이용한 추가적인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 추적형 구조물

추적형 구조물의 경우 최적의 경사각과 방향을 추적해서 발전소의 효율을 극대화 하도록 해야 합니다. 즉 떠있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서 모듈이 계속해서 방향과 각도를 변화하여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현재 추적형 구조물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완성도가 높지는 않기에 고장 및 유지 보수, 안전성 측면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취약한 단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설치비용은 앞에서 말했던 두가지 방법 보다는 훨씬 높기에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후에 다양항 방법 및 아이디어, 시공방식에 있어서 발전 가능성이 농후한 구조물 설계 방식으로서 보다 높은 효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구조물로 쓰이는 철물 자재에는 다양한 종류들이 존재합니다. 사각파이프나 빔등의 일반 철재에는 용융아연도금을 입히는 것이 일반적이면, 최그 사용이 많은 포스맥이라는 자재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녹이 전형 방생하지 않는 서스라는 자재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철재는 일반적으로 아연 도금을 한번 하고 이후에 출하이후 한번더 코팅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대택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포스맨의 경우 용융아연도금보다 5~10배 정도 내식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맥 구조물은 자체적으로 녹이 발생하거나 부식이 일어나면 스스로 자정작용으로 녹을 치유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간주하면 되겟습니다. 최근에는 무게가 덜 나가고 비교적으로 시공하기가 매우 쉬운 알루미늄 형식의 구조물을 사용해 시공하는 경우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 구조물 관련 설치비용은 태양광 관련 시공 비용의 대략 설치 비용을 포함해 대략 20%정도로 책정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튼튼하고 견고하게 시공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의 경우 태양의 빛이 직교하게 되도록 설치가 이루어 져야 하며 최대로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어떤 지역에 어떻게 설치할지에 대해 수익에 따라서 최대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발전사업 구조물 종류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