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ESS 시스템 시공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26.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ESS 시스템 시공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 그리드, 분산전력에서 ESS 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에 정부는 ESS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우대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REC 가중치를 5.0으로 인정해 준다는 것입니다. 현재 계획상으로는 2020년 6월 기간내에 ESS 설치하는 경우 가중치를 5.0으로 인정해 준다고 하고 있지만 내년부터 4.0을 적용한다는 소리도 있기 때문에 태양광사업이 ESS를 연계해서 할려고 하는 사람은 지금부터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두 가지를 연계해 진행하는 것에 대략 8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태양광과 ESS를 연계해 진행하는데 사업성과 수익성은 어느정도가 될까요?

 

 

태양광 연계 ESS 과연 사업성과 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일부 의견에서는 태양광 연계 ESS가 사업성이 없다고 지적하는 경우도 있지만 맞을 수도 틀릴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용량을 설정하는 것이 태양광 + ESS 사업을 연결하는 핵심입니다.

 

 

수익성 관점에서 만약 용량이 너무 크거나 작다면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용량을 찾는 것은 수익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국내라면 ESS 연계 사업이 걸음마 단계이기에 사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대략 수익을 계산해 보면 가중치를 5.0 정도 적용받으면 REC 수익이 3배 정도까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 ESS 연계 설비를 시공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어느 정도 일까요? ESS의 경우 향후 빌딩, 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이 될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태양광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서라도 앞으로 ESS 연계는 필수요소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 정부에서 다양한 우대 정책을 하고 있을 때 하는 것이 유리하겠지요?

 

 

ESS 설치하는데에는 ESS 배터리 가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최근 배터리 가격이 하락하면서 설치비용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설치와 관련해 ESS 관련 대출은 총 비용의 90%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ESS 시스템 시공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