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영농형 태양광 및 농촌 태양광 차이점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2.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영농형 태양광 및 농촌 태양광 차이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농촌 태양광 : 일반적으로 농촌 태양광은 유휴 부지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고, 작물 농사와 태양광 발전시설을 병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축산 농가는 원래 사용하지 않는 축사 지붕을 활용하기에 유휴공간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추가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농가소득의 향상을 가져옵니다. 어업인은 폐염전 시설을 재활용해 발전시설을 건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2. 영농형 태양광 : 농촌 태양광과는 다르게 작물 농사와 병행이 가능합니다. 농지의 훼손 없이 논이나 밭은 그대로 유지하고 추가로 그 위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기에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작물 농사와 태양광 발전 시설로 인한 이익 2가지를 경험할 수 있기에 농촌사회의 새로운 수익방안입니다.

 

 

3. 농촌 태양광 : 대략 400평의 토지가 있다면 100kW 용량의 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관련 정보 및 자금 부족으로 인하여 농업인에 소득으로 이어지기 보다는 외지인에 의해 태양광 발전사업이 이루어져 농업인의 실질 소득 증대 효과는 미비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농촌태양광사업이 진행되면서 농업인의 참여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지원으로는 REC가중치 우대, 저리의 정책 자금 융자 지원등이 있습니다.

 

 

4. 영농 태양광 : 대략 700평의 토지가 있다면 100kW 용량의 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영농형 태양광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 500kW 미만의 용량설치라는 조건도 필요하며, 설치시 차광을 30% 미만으로 설치해야 하고 콘크리트 기초물의 경우도 사용이 불가능하며, 금속 지지대도 인증받은 제품만 사용해야 하고, 인버터는 적어도 지면에서 1.5M 시상 높이로 설치해야 하는 무넺가 있습니다. 시공기준이 농촌태양광에 비해 꼼꼼한데 농지 상부에 태양광발전설비, 하부에 벼 등 작물 재배하는 방식이기에 그러하다고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영농형 태양광 및 농촌 태양광 차이점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