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관련 사업의 종류와 수익률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16.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관련 사업의 종류와 수익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더운 여름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정부에서는 확대하기 위해 여러 지원을 하고 있기에 관련 투자를 위해서는 지금 하는 것이 적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관련해서 태양발전사업의 종류에 사업에 따른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크게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자가용 PPA

자가사용 후 남은 잔여전기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자가사용+발전사업 PPA은 태양광 발전사업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시는 사업입니다. 특징은 개발허가 행위가 필요없고 수익창출에 가장 적합한 사업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한국형 FIT

한전과 전력거래 계약을 체결해 계약에서 정한 내용으로 전력을 거래하는 한국형 FIT 발전차액지원제도는 PPA 다음으로 많이 선택하시는 것은 한국형 FIT입니다. 태양광발전사업자는 이를 통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진행절차는 발전소 준공 -> 사용전검사 완료 -> 한국형 FIT로 RPS 설비확인 신청 -> 에너지관리공단 검토 승인 및 통지 -> 1개월 이내 6개 공급의무사와 고정가격계약 체결로 이어집니다. 개발행위허가는 따로 필요없으며 발전사업자 구매물량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3. 태양광 발전소 RPS

토지, 공장/창고 등 건물 등에 대규모로 설치하여 생성되는 전기를 전부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 바로 태양광 발전소 RPS사업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 지붕에 설치시 100kW를 설치하려면 150평정도가 필요하고, 관련해서 REC 가중치는 1.5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지에 설치시 100kw 기준으로는 350~450평의 면적이 필요할 거승로 예상되며 REC 가중치 1.0~1.2 적용될것입니다.

 

4. 주택용 태양광 설치사업

주택의 지붕, 마당 등에 설치해 전기료를 80~90% 절약할 수 있는 주택용 태양광 설치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주택용 태양광 설치사업은 전기를 많이 사용하면 누진세가 붙어 전기요금이 더욱 부담스러워지는데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면 전기를 많이 사용할수록 오히려 절감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관련 사업의 종류와 수익률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