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ESS 연계 설치한 필요한 이유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14.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ESS 연계 설치한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최근 태양광 ESS 관련 화재사고로 ESS 안전성에 대해 의문이 재기되고 있기에 오늘은 ESS 화재사고의 정확한 원인과 대책, 태양광 발전소 ESS 연계 설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ESS가 무엇인지 알아보자면, ESS는 발전량이 안정적일 때 전력을 충전했다가 나머지 시간대에 발전해 에너지 출력을 안정화시키는 에너지 저장 장치를 이야기합니다.

 

 

ESS은 배터리, PCS, EMS로 구성되어 있다.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 혹은 납축전지로 전력을 저장하는 장치를 이야기한다. PCS는 공급된 교류 전류를 직류 전류로 전화하거나 저장된 직류 전류를 교류 전류로 변환해 주는 장치이다. EMS는 ESS의 프로그래밍을 세팅하는 것을 말하며 ESS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어, 모니터링 장치라고도 합니다.

 

태양광에너지와 ESS 저장장치를 이용하면 좋은 점으로 첫 번째는 ESS 기술을 이용하면 신재생에너지의 문제점으로 거론되던 불안정한 출력을 보완해준다. 두 번째는 기계가 자기 선능이나 능력을 완전히 내지 못하고 움직이는 경부하 시간대에는 에너지를 충전해준다. 세 번째는 주파수 변동, 긴급상황 등 비사용 전기로 사용 가능하다.

 

 

그러나 ESS 장치를 설치한 경우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전문 업체의 시공과 운영 관리가 필요합니다. 무분별한 보급을 진행한 업체로 인해 최근에는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데, 문제점이 무엇일까요? 원인은 배터리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운영 관리 미비와 부실한 시공으로 인한 것 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제조 기준, 설치 기준, 운영 관리 기준, 소방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따라서 ESS 시설 설치 시 운영 관리만 잘 이루어 진다면 안전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태양광발전소 ESS 연계 설치를 꼭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첫째로 ESS 연계 태양광 발전 REC 가중치가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가중치가 5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전력 단가가 적은 심야에 전기를 충전한 후 피크 시간대에 방전해 전력 요금을 절감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 태양광 발전사업 시 발생하는 선로용량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왜냐하면 ESS 연계시 한전서로가 없어도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ESS 연계 설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