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인버터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6. 17.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

나른한 오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모듈-인버터 선택 유의사항에 이어서 모듈과 인버터의 관계를 알려드리려고 돌아왔습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태양광 발전소는 크게 구분하자면 모듈, 인버터, 구조물 세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직류(DC) -> 교류(AC)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인버터 입니다. 혹시 모듈의 품질에 따라 태양광 발전 효율이 높아진다는 소리, 들어보셨나요? 이 이야기는 사실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지금부터 태양광 발전 효율은 어디서 판가름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발전 효율은 인버터에 의해 결정됩니다! 인버터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모듈에서 생성된 직류(DC)전기를 교류(AC)전기로 변환해 한전에 송전하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입에 관련해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장치이기도 하죠.

 

인버터는 모듈이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MPPT 전압 제어를 통해 모듈의 전압을 만들어줍니다. MPPT 전압은 보통 구동 전압이라고 하며 인버터 작동 시 송전이 진행되는 작업 영역을 말합니다. 수많은 MPPT 구동 제어 기법들이 있지만 국내의 대부분 인버터의 경우에는 P&O 라는 제일 간단한 제어 기법을 채택하여 인버터가 모듈 전압을 컨트롤, 출력량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사량 및 일조시간이 충분할 경우 인버터는 모듈이 최대치의 출력량을 낼 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모듈이 우수한 제품이라고 해도 인버터가 모듈만큼의 효율을 낼 수 없어 모듈의 발전량을 최대한으로 내보내지 못한다면 모듈의 용량만 올리게 되어 결국 효과가 마이너스가 되어버립니다.

 

이것이 바로 모듈과 인버터의 직병렬 설계를 정확하게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우수한 모듈을 사용해도 인버터와 효율이 맞지 않는다면 결국 잘못된 설계를 하게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의 관계, 잘 보셨나요?

이번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댓글, 공감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