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ENERGY T. OIO 4667 755I 1) 태양광 분양 전문 2) 태양광 시공 전문 3) 태양광 구조물 제작 4) 태양광 모듈 인버터 유통 판매 5) 태양광 인허가 대행 6) 태양광 분양 대행 태양광 밴드 BAND https://band.us/@smsolar (클릭) 감사합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네이버공식카페

다음공식카페

네이버블로그3

다음블로그3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회원님들 모두 즐거운 금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

 

오늘은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및 구조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종합적인 내용인만큼 꼼꼼히 읽어보신다면 한번에 다량의 태양광 지식을 얻어가실 수 있겠죠? ^^

 

 

 

 

태양광 발전소의 구성품은 일반적으로 태양광 모듈, 인버터, 구조물로 이루어집니다. 좀 더 세부적인 자재로는 접속반, 전선배관, 차단기 등이 설치가 되죠. 이 시간에는 태양광 발전소를 구성하는 여러 장치 및 자재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태양광 모듈

모듈은 셀들을 사각틀에 조립한것으로, 태양광 전지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셀을 생산하는 방식은 고효율 단결정 모듈과 다결정 모듈, 두가지 제품으로 나뉘어집니다. 단결정 모듈은 구성된 셀이 팔각형 모양이며 안쪽에 다이아몬드 문양을 발견할 수 있고, 색상은 보통 흑색입니다. 다결정 모듈은 구성된 셀이 사각형 모양이며 특별한 무늬는 없고, 색상은 보통 푸른색입니다. 이러한 외관적 특성으로 일반 고객님들께서도 모듈 구별 시 어렵지 않게 고르실 수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모듈 제조업체에서는 단결정 모듈만 생산하는 추세이며 다결정 모듈은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단결정 모듈이 고가의 제품이었으나, 현재는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또한 고효율 단결정 모듈은 내구성이 튼튼하며 발전효율도 우수한 제품입니다.

 

 

 

 

2) 태양광 인버터

인버터의 역할은 태양광에서 생산되는 DC-직류전기를 AC-교류전기로 변환시켜 한국전력에 송전시키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을 하는 인버터가 고장나게 된다면 변환 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송전해야하는 전기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성능 좋은 모듈이 발전량을 높인다고 해도 소용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것입니다. 인버터의 전기 변환 허용 가능 수치인 2-3%를 벗어나게 되면 효율이 떨어지므로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인버터에 발전소 사업주의 휴대폰과 연결되는 모바일 모니터링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확인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햇빛량도 충분하고 발전량에 가장 적합한 25도 내외의 온도인 봄과 가을에 모니터링 시스템상 발전량이 떨어지는 것으로 표시된다면 이는 발전소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유추하게 되므로 후속조치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모니터링 시스템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태양광 접속반

접속반은 모듈과 인버터 사이에 위치해 있고, 모듈을 통해 생산된 DC-직류전기를 인버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모듈에서 생산되는 DC-직류전기는 접속반을 거쳐 인버터에서 AC-교류전기로 변환되어 한전에 송전되게 됩니다.

 

소규모 용량의 태양광발전소일지라도 (100kW급) 모듈의 와트수에 따라 수량이 달라집니다. 각각의 모듈에서 생산한 전기를 직접적으로 인버터에 전달하게되면 인버터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전기적 무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접속반이라는 자재를 이용해 채널별로 전기를 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접속반은 모듈간의 발전시 충돌하는 경우를 방지하고 있으며, 태양의 위치나 외부 환경에 따라 발전량이 서로 차이가 나는 각 모듈의 충돌 또한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4)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구조물의 경우 녹슬지 않은 상태로 오랜 기간동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30년 이상) 용융아연도금 철 구조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조물 사이 절단된 부분이나 용접 시공된 부분은 녹슬 수 있기 때문에 용융아연도금용 녹방지 전용 스프레이로 도포하는 등의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여름 태풍 전후 기간에는 더욱 점검 및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태양광 구조물은 보통 고정식, 고정가변형, 추적식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추적식은 고장이 잦고 시설비도 일반 고정식보다 세배 가량 비싸기 때문에 사용을 잘 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정가변형 구조물은 1년에 3-4번 정도 약 15˚의 각도로 가변하게 됩니다. 해는 계절마다 위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고정가변형 구조물을 사용한 발전소는 일반 고정식을 사용한 곳보다 약 5% 이상 발전량이 더 높게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고정가변형 구조물을 사용하게 될 경우 부지 면적이 고정식을 사용할때보다 더 넓어야하므로 이 점 참고하시어 발전소 시공 현장 부지가 작은 곳은 고정가변형 구조물 설치가 어렵다는 점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그리고 구조물에 관한 설명 어떠셨나요?

태양광사업에 대해 이해를 돕는 시간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댓글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posted by 태양광 전문가 OIO 4667 755I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