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100kW 태양광 발전소 좋은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11. 2.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100kW 태양광 발전소 좋은점 입니다. 요즘 뜨겁게 뜨고 있는 소형 태양광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00kW 이하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는 작은 사업이라고 생각하실텐데 그렇지 않습니다. 작은 시설로 어떤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킬지 함께 알아봅시다.

 

요즘 100kW 태양광 프리미엄이 중개시장이나 현재 분양시장에서 붙고 있습니다. 100kW 기준 2억 3000만원~2억 4000만원정도로 거래되었는데 구하기 힘든 상황이 되자 2억 6천만원으로 가격이 올랐습니다. 환경 보호를 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라는 점이 크게 메리트로 작용한 것인데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방식이 아닌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고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큽니다.

 

지역사회와 좋은 관계, 적은 투자금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점, 녹색 에너지의 환경적 가치가 100kW로도 충분히 실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청정 에너지인 태양의 빛은 무한정이며 이것을 잘 활용하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에너지 자립으로 많은 분들이 사업에 뛰어든다면 태양광 주민 수용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지역사회에도 큰 도움을 주는데요, 발전시설 운영으로 생긴 이익은 지역민들과 나누어 가져가 지역 사회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공동 운영하여 나오는 수익을 마을 공동체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으며 신안군은 발전수익 일부를 분기별로 지역민들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100kW 태양광 시설하나가 약 50톤의 탄소를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있는 만큼 지구 온난화로 힘든 환경 문제를 작은 발전시설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기만 단순히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인 이득과 지역사회 상생, 환경 보호까지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제적인 이득을 볼 수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 100kW급 태양광 발전시설비용
제품에 따라 약 1억~1억 3천만원 정도

 

물론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만 길게 본다면 생각보다 훌룡한 투자라고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2023년 10월 30일 기준으로 현물 SMP가격과 공급인증서 REC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현물 SMP 가격 : kWh당 약 140원
▪ 공급인증서 REC 가격 : kWh당 약 80원

 

둘을 합한 가격이 국내 태양광발전사업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kWh당 전력판매 수익은 220원 정도입니다.

 

220원 (SMP+REC) x 131,400kWh (연간발전량) = 28,908,000원

 

연간예상발전량을 곱하면 매년 2900만원의 수익이 창출되는데 사업시작 몇년만에 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셈입니다. 설치현장의 여건에 따라 수익성 변동이 있겠지만 최근 10년 제조사간 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이 감소하고 있어 태양광 설치비용도 저렴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면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 상태라 REC 가격이 꾸준히 상승한다면 태양광 사업의 투자 대비 수익률은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