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시공비 확인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8. 28.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사업 시공비 확인입니다. 태양광 사업은 개인이 진행하기에는 다소 벅찬 사업입니다. 때문에 시공 업체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태양광 사업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발전시설에 대한 시공 비용 문의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태양광 초기 시공비용은 어떤 식으로 공사할지, 어떤 제조사의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넓게 보셔서 기본 구성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예상 지출 목록을 미리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REC 공급인증서 차등 적용되는 가중치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00kW 태양광 시설을 토지위에 설치하면 1.2배의 가중치를 받습니다. 동일한 100kW급 태양광을 지붕위에 설치한다면 1.5배적용되기 때문에 토지보다는 지붕위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이 이득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시공비가 꽤 높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완벽 설계를 하지 않는다면 원금을 회수하는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으로 초기 시공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나 공사비용이 꽤 많이 나오기 때문에 사업을 추진할 때 정부의 정책 자금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인지를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태양광 사업주분들께서 정부 보조금을 항상 생각하시고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등 정책으로 저리의 금융자금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해선 태양광 패널을 시작으로 구조물, 인버터 등 주요 기자재 구입 비용과 기타 부자재 비용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또 시공을 할 때 인력이 필요하니 인건비도 빠질 수 없겠죠. 더불어 토목 공사비용과 인허가 비용도 따져보셔야 합니다.

 

이 과정들 중에 변수로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은 정부자금 조달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조건들만 충족된다면 산단 지원사업 혹은 농촌 태양광으로 금리를 낮게 자금을 끌수 있겠지만 일반 금융권이 현재 높은 금리인 상황인만큼 자기자본금으로 대출 비율이 과하게 설정될 경우 사업 경제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최소 20년동안 장기적인 안목으로 태양광 사업을 접근해야 하는데요, 어떤 곳과 함께 하는지에 따라서 사업의 명운이 달라집니다. 업체가 만약 실력이 좋지 않다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빠르게 대응하기 힘듭니다. 영업으로 투자자 유치만 하는 업체가 아닌 실질적인 시공과 O&M 유지 보수까지 사업자분의 발전시설을 장기적으로 책임져줄 수 있는 전문 시공업체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을 추진하실 때는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꼼꼼히 검토하여 합리적인 투자 비용을 미리 계산하여 전문 시공업체에 자문을 구하시고 합리적인 투자에 대해 함께 결정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설치비용을 절약함과 동시에 발전 수익을 높이려면 올바른 시공업체를 고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