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점점 어려워지는 태양광 사업 수익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3. 20.


안녕하세요, 태양광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점점 어려워지는 태양광 사업 수익 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할 예정인 예비 사업주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실 내용이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예정이신 예비 사업주분들께서 시공 계약을 진행하실 때 업체의 말만 믿고 진행하시게 되면 큰 불이익을 당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태양광 투자 대비 수익성과 태양광 전력판매 조건을 직접 확인하시고 해당 업체에서 어떤 기자재와 제품을 시공에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관급공사를 제외하고 태양광발전소 시공 감리에 대해서는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자분들이 시공사를 전적으로 믿고 협력한다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사업주 입장에선 위험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계되어 있는 자재는 동등 이상의 제품으로 반입되었는가, 공법도 설계 이상의 공법으로 사업주 혹은 설계사에게 허가가 나서 시공이 되었는가 등에 대해 반드시 검토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건설 시 예상치 못한 난관이 닥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강화되고 있는 업무 中 하나가 '감리분야' 입니다. [전기 안전관리법 제 23조 및 규칙 제 22조]에 현재 규정되어 있는 것이 '감리 업무' 입니다. 감리 보고서까지 제출해야 할만큼 중요하며 규정도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책임 감리원의 경우 감리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공사계회과 공정표 검토
  2. 발주사 및 공사업자 제조사가 작성한 시공 설계도서 등 검토
  3. 공사의 진행사항이 설계도서대로 진행되는지 여부 확인
  4. 전기 시설물과 자재 전기 시설물 자재 등의 규격과 적합성 시험성과 작업 실시
  5. 재해 예방 대책
  6. 안전 관리 확인 설계 변경 사항 검토
  7. 공사 진척 사항, 조사 준공 도서에 대한 검토
  8. 준공 검사 하도급에 대한 타당성 검토
  9. 민원 사항에 대한 현지 조사 및 해결방안 검토

크게 나누면 통상 설계감리와 감리 업무는 태양광발전소 건설의 성패를 좌지우지할 만큼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시공하실 때 감리만 잘 받으시면 발전소가 완공된 후 발생하는 하자들을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감리 비용을 줄이시려고 부실하게 진행하시게 되면 약 25년 내내 발전소 내부에 크고 작은 부실 업무로 인해 추가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쓰셔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전력판매 가격은 국내 외 전력 수급 상황에 따라 매우 유동적입니다. 크게 6개월 단위로 가격 변동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사업주 입장에서는 태양광 발전소의 시공이 완료된 후 바로 판매하는 루트를 결정하지 못하게 되면 시공은 비싸게 하고 전력은 싸게 팔 수 밖에 없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시공이 끝나고 나서 사용 전 검사나 설비확인을 시기 적절하게 받지 못한다면 크고 작은 손실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큰 원인이 무엇일까요? 대부분은 '설계오류' 입니다. 공사 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1MW급 태양광 발전소 설계자가 적용 예정
  • 인버터 모델 번호를 잘못 기입하여 다른 인버터가 설치될 뻔함
    (연계 변압기와 전압이 일치하지 않으면 수억원의 손실이 일어남)
  • 설계 감리를 맡은 기술자가 사용 전 검사 하루 전 발견
  • 적합한 인버터를 찾아 인버터를 찾아 교체하는 등 신속한 시정 조치를 진행하여 위기를 막음

이런 사례처럼 태양광발전소 사용 전 검사에서 설계 오류가 종종 발생하는 일입니다.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시점에서 시간이 충분할 경우에는 이런 문제들을 시정한 다음 검사를 받아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큰 손실을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설계 감리 부분은 어떻게 보면 설계보다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소 건설 현장에서 설계 감리는 주로 대형 발전소 중심으로 이뤄지지만 이제는 100kW급 발전소까지 확대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 건축 전기기술자 인장이 찍혀있는 설계도서라도 태양광 전문가 의뢰해 설계감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공 시 발생할 수도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또 설계와 감리로 설계도서가 잘 작성되어도 시공사에서 보고 엉뚱하게 공정하게 되면 모두 엉망이 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모든 공사의 기본은 3가지, 현장 관리인과 공사 감독 그리고 전문 감리자에 의해 시행돼야 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형식적으로 감리를 받으셨다간 잘못된 자재와 공법으로 시공이 되버리면 복원을 위한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비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게 오히려 사용 전 검사, 설비확인 등의 절차에 악영향을 미쳐 태양광발전소의 전력수급과 출력에도 그 영향이 미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설계감리와 공사감리는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규정대로 받으셔야 사업주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단 것을 유념하세요.

 

안전한 태양광 발전소 건설의 성패는 감리입니다. 설계감리 공사 감리와 설계까지 규정대로 받아야 사업주분들께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익창출과 소탐대실 예방은 바로 감리 업무에 달려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