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탈중국을 위한 한미 태양광 동맹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6. 2.

탈중국을 위한 한미 태양광 동맹 알아보기
알짜배기 정보공유

탈중국을 위한 한미 태양광 동맹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어제 선거들은 잘 하셨나요?

휴일이 지난 오늘 조금 힘들어도

힘내서 보내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월 20일에 한국을 방문했던 것이 우리나라에서 정말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의 협력을 공고히 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이 중 눈에 띄는 것은 우리나라가 IPEF(인도 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에 참여하기로 한 것입니다. IPEF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만든 경제협력 기구입니다.

 

총 6개 분야의 협력을 약속했는데, 특히 에너지 산업에서 관심있게 볼 부분은 탈탄소와 청정에너지 확대와 공급망 회복입니다.

 

한미 양국은 소형 모듈 원전(SMR) 부분에서의 협력을 약속했고 2023년부터 시행될 탄소국경조정제도를 위해서 원자력 발전뿐아니라 재생에너지까지 함께 성장시켜야함을 알고 태양광 업계 또한 상당한 수준의 협력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중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국내 대기업 8개사가 초청되었는데 그 중 2개사가 태양광 기업이었습니다. 미국 정부가 태양광 분야에서 탈중국을 위해 한국과의 태양광 동맹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한국도 곧 이에 상응할만한 정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태양광 산업 육성 법안이 미 국회에서 추진 중입니다. 법안은 생산한 태양전지와 모듈에 대해 세금을 면제하고 보조금 지급을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미 하원을 통과하고 상원에 올라가 있고 올해 안으로 상원에서도 통과가 유력합니다. 비즈니스 테이블에 초대됐던 두 태양광 기업이 모두 미국 내에 태양광 밸류체인을 구성하고 있는만큼 이 법안 통과 시 한미 태양광 동맹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태양광 대기업 H사는 한미 태양광 동맹의 강화를 제안했고 미국 상무부 장관 또한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한미 태양광 동맹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미 태양광 동맹으로 중국에 잠식된 글로벌 태양광 산업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탈중국을 위한 한미 태양광 동맹 알아보기

 

태양광 홈페이지
다음카페
전화연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