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재생에너지 보급과 RE100에 대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5. 1.

재생에너지 보급과 RE100
알짜배기 정보공유

재생에너지 보급과 RE100에 대해

 

안녕하세요!

주말은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제 가정의 달 5월이 되었네요.

이번 한 달도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전세계가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국내에서는 아직 이러한 세계의 흐름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 재생에너지 보급이 전세계 평균에 비해 매우 떨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엠버의 국제 전력 리뷰 2022에는 우리나라의 태양광, 풍력 발전 비중은 전세계 평균 10%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7%에 그쳤습니다.

 

심지어는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 상위 11개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이 98TWh였는데 국내 총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발전량은 21.5TWh로 기업들이 사용한 전력량보다도 4.5배나 뒤쳐지는 양을 발전하였습니다.

 

요즘 세계적으로 RE100 캠페인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기후위기를 대비하고자 자신들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모두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입니다. 특히 애플이나 구글 등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RE100에 참여했고 심지어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기업과만 거래를 하겠다는 기업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 기업들이 만약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이지 않는다면 세계적으로 수출입에서 타격을 입을 것은 불보듯뻔한 일입니다. 실제로 한국개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는 2030년까지 RE100 달성을 하지 못하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분야에서 31%, 40%, 15%정도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국내 기업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재생에너지 보급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기업들도 RE100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보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인허가 절차 간소화, 전력시장을 조금 더 재생에너지 실정에 맞게 변화시키는 움직임이 꼭 필요합니다.

 

기후솔루션에서는 재생에너지를 위한 전력시장이 마련되고 불필요한 이격거리 등의 규제를 없애고 인허가도 간소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보급이 원활하게 확대되고, 재생에너지 발전이 늘어나면 국내 기업들의 RE100 캠페인 참여도 쉬워질 것입니다. 지금 현 상황은 국제 무역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의 설자리를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재생에너지 보급의 확대와 그를 위한 정책 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재생에너지 보급과 RE100에 대해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