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미국의 중국 신장산 태양광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조치의 영향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2. 29.

태양광 폴리실리콘 수입이 제한됩니다

미국의 중국 신장산 태양광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조치의 영향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추위가 조금 잦아들었습니다.

하지만 내일부터는 다시 또 추위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빙판길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미국에서 신장산 물품 수입 금지 조치가 태양광 업계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지난 12월 23일, 미국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신장 지역에서 위구르족 강제노동과 인권유린 건을 문제 삼고 중국 신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물품에 대하여 수입 전면 금지령을 발표했습니다.

 

이미 몇 달 전, 태양광 폴리실리콘 수입 건에서 한번 수출규제를 가했던 적이 있어 중국의 전력대란, 중국-호주간 석탄 분쟁 등의 이유와 더불어 태양광 폴리실리콘 가격을 오르게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미국이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중국 신장 지역은 전세계 태양광 폴리실리콘 생산량의 45%를 차지하는 곳입니다. 신장에서 태양광 폴리실리콘이 많이 생산되는 이유는 석탄이 풍부하고 전기료가 싸기 때문입니다. 폴리실리콘의 정제 비용 중 전기료가 40%로 매우 큰 폭을 차지하기 때문에 신장 지역은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세계 5대 공장 중 신장에만 4곳이 위치해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신장산 모든 물품에 수입 제한을 걸면서 전세계 태양광 업계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기업들은 미국 시장을 위해서는 신장산 태양광 폴리실리콘을 완전히 배제해야 합니다. 미국이 세계 최강대국이기도 하지만 태양광 발전의 비중을 높이려하여 태양광의 수요가 높은 국가이기 때문에 미국시장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신장산 폴리실리콘의 점유율이 높아 당장은 대체하기가 힘든 현실입니다.

 

또한 이번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조치는 신장에서 최종 생산된 물품만이 아닌 조금이라도 신장을 거쳐간 물품이 모두 해당된다고 합니다. 신장산 폴리실리콘이 조금이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미국으로 수출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태양광 업계에서는 신장과 관계없는 태양광 폴리실리콘을 찾는 것이 더 어렵다는 말이 있기 때문에 대체지를 물색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조치로 이제 태양광 업체들이 미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제품이 신장과 관련이 없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해까지 계속 이어진 폴리실리콘과 태양광 모든 원자재들의 가격 상승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신장의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조치를 타개하고자 타국, 타지역을 물색하고 대체하는 데에도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한편,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상황이 태양광 밸류체인에서 중국 기업들에게 점유율을 모두 내주었던 국내 기업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한차례의 수입 규제 조치로 미국내 중국산 태양광 폴리실리콘이 상당수 타 국가의 폴리실리콘으로 대체된 적이 있어 더 강력한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조치가 걸린 지금 국내 태양광 업계들은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국의 신장산 물품 수입 금지 조치의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미국의 중국 신장산 태양광 폴리실리콘 수입 제한 조치의 영향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