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고효율 슈퍼 태양전지 개발 착수 소식입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2. 28.

고효율 슈퍼 태양전지 개발 소식
알짜배기 정보공유

고효율 슈퍼 태양전지 개발 착수 소식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의 마지막 화요일입니다.

완연하게 한겨울 날씨로 접어든 요즘 연말연시 바쁘시겠지만

이럴 때 일수록 건강관리, 체력관리가 중요하니

모두들 꼭! 몸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정보는 고효율의 슈퍼태양전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신재생에너지 부문 수행기관으로 울산과학기술원 UNIST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총 10개의 연구기관이 공모한 가운데 1차 선정된 서울대, 고려대, UNIST팀은 지난 2년간 예비 연구를 진행한 결과 UNIST 팀이 최종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UNIST 연구진이 수행할 과제는 고효율의 슈퍼 태양전지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현재 상용화 되어있는 태양전지는 발전효율이 20% 남짓이지만 슈퍼 태양전지는 약 35%의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고효율 태양전지는 탠덤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현재 가장 보편적인 실리콘 태양전지 위에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태양전지를 결합하여 만드는 기술입니다. 

 

고효율 태양전지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UNIST 연구진은 지난 10년 동안 페로브스카이트 기반의 태양전지를 연구해오면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간 쌓인 기술과 지식이라면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이 충분히 해볼만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슈퍼 태양전지 개발 과업에 뛰어들었습니다.

 

UNIST 연구진은 고효율 태양전지를 개발하는데 그치지 않고 빠른 상용화를 위해 슈퍼 태양전지의 대면적화 공정방식, 소재 기술, 모듈화 요소기술, 일체형 장비 개발 등에 대해 연구하며 가격경쟁력과 장기 안정성 확보에도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슈퍼 태양전지 개발을 위해 R&D 예산을 향후 5년간 100억 원 규모로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고효율 태양전지를 성공적으로 개발한다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에서 태양광 발전이 한발 앞서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국내 연구진의 슈퍼 태양전지 개발은 중국의 저가공세에 내줬던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한국이 다시 따라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탠덤 기술을 적용하여 만들게 될 고효율 태양전지 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고효율 슈퍼 태양전지 개발 착수 소식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