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모니터링 구성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0. 25.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모니터링 구성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모니터링 구성'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① 태양광 발전 시스템 구조

 

1. 독립형 

 

 전력회사의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 패널을 이용하여 전력을 축전하였다가 필요할 때 전기를 사용합니다.

전기 공급이 어려운 외지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태양광 모듈, 축전지, 인버터로 구성되며, 독립된 전원 사용으로 심야나 악천후에 축전지에 저장해둔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전력을 축전지에 저장했다가, 독립된 전원을 사용하여 필요시에 직접 직류 부하에 공급하여 사용합니다. 인터버를 통해 교류 부하에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주로 중앙에 전력망 구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개발도상국에서 사용하며, 등대, 인공위성, 산간, 주거용 태양광 발전설비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계통 연계형

 

 한국전력과 연결되어 있어서 생산한 전기를 한전으로 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변 빌딩, 주택, 대규모 발전지역 등에서 주로 사용하며, 전력회사에서 공급하는 전기와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기를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택용 및 공공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를 '계통연계형'으로 설치합니다. 

 

3. 하이브리드형

 

 풍력 발전기나 태양광 패널을 통해 생산한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하고 인버터를 통해서 가정용으로 변환합니다. 

 

 

 

② 태양광 모듈

 

 태양으로부터의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줍니다. 고장이 적고 태양광 발전량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태양광 발전소를 시공하는 데 드는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태양전지의 최소 단위 = 셀 → 셀이 모여서 모듈 → 모듈이 모여서 패널이 됩니다.

 

셀 형태가 8 각형 = 단결정 태양전지, 셀 형태가 4 각형 = 다결정 태양전지입니다.

▶ 단결정 실리콘 태양광 모듈 : 배열 방향이 일정하고 원자 배열이 규칙적이며 효율이 높아 대규모 태양광 발전 용도로 사용합니다.

▷ 다결정 실리콘 태양광 모듈 : 단가가 저렴하고 제작 공정이 간단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에너지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주택용으로 사용합니다.

 

최신 모듈에서는 단결정 태양광 모듈을 주로 사용합니다.

※ 모듈이 쓰이는 환경과 방식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적절하게 설치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집전판에서 생산한 전기를 직류(DC) → 교류(AC)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변화효율은 수익과 직결되며, 태양광 발전소의 수명과도 연결되어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선택 시 용량, 제조사, 가격 변화효율, 보증기간, 내구성 등이 고려사항입니다.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를 고를 때엔, 태양광 발전사업이 장기간 하는 사업이고, 태양광 발전시설의 환경이 다 다르기 때문에 여러 관점을 고려해서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태양광 접속반

 

 태양광 접속반은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의 중간에 위치해 과전류, 합선, 전기 역류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태양광 접속반은 생산되는 직류 전력을 모아서 태양광 인버터로 전송해주는 장치로, 인버터를 보호하고 모듈 간의 보호 및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태양광 접속반의 결함으로 화재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신 제품에는 태양광 접속반이 태양광 인버터와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높은 효율의 상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시설이 전기 생산을 원활하게 하는지 실시간으로 상태를 감시하는 원격관리시스템을 말합니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운전상태 확인 및 발전량 데이터 누적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은 태양광 인버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태양광 발전상태를 진단하고 측정하며, 누적량이나 고장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지금까지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모니터링 구성'에 관한

정보였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모니터링 구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