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 소식 확인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0. 26.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반갑습니다! 날씨 좋은

화요일에 만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내용은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

소식 확인'입니다.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 소식 확인

 

 

 

대한민국 태양광 전문 회사 중 가장 규모가 큰 한화큐셀에서 10월 25일 태양광 모듈 당 가격을 최대 와트 당 40원씩 올렸습니다.  국내에서 제조하는 태양광 모듈의 금액이 와트 당 약 400원인 점을 고려하면, 약 10%가 오르는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은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햇빛을 받아 직류전기로 바꿔주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 사업을 시행하는데 가장 중요하고 시공비용에서도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 요인

 

친환경 에너지의 인기 상승으로 납, 아연, 알루미늄 등의 원자재 가격이 올랐고, 최근에는 중국에서 전력대란이 발생하여 수입되는 태양광 모듈의 공급량이 현저히 줄었습니다.

작년 평균 알루미늄 단가: 1t당 1,730달러 → 현재 알루미늄 단가 : 1t 당 2,957달러

※ 1,227달러↑(약 71% 상승) [영국 런던 금속거래소]

 

작년 국내 태양광 보급량에서 중국산 태양광 모듈 점유율이 약 32%로,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 에너지 대란 때문에 중국도 태양광 모듈이 매우 부족해졌습니다. 그 이후 국내에 중국산 태양광 모듈 보급량이 감소하면서 가격이 올라간 것으로 추정됩니다.

 

 

 

◈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은 태양광 시공사업의 실적 감소로 이어지고 국내 태양광 모듈의 보급량도 감소하게됩니다. 태양광 시공실적이 감소되면 태양광 시공회사의 수익률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태양광 산업의 상황이 그리 좋지만은 않습니다. 태양광 REC(공급인증서) 가격이 하락하여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국내에 보급되는 태양광 모듈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적인 공급난이 발생하여 국내에 태양광 발전사업의 투자비용이 오르면서 '정부가 기존에 하기로 했던 매년 약 3.5GW 규모의 태양광 설치를 하여 총 33.5GW 규모의 설비를 2025년까지 확대해 나가겠다'는 정책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해내려는 정부의 노력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연말에는 태양광 모듈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태양광 모듈 가격이 상승합니다. 그 이유는 전국에서 태양광 공사 마감일이 겹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태양광 모듈의 가격이 무려 10%나 많이 상승했다는 소식은 태양광 시공업계에서도 의아해합니다.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 소식 확인

 

지금까지 '태양광 모듈 가격

인상 소식 확인'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합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