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차량일체형 태양광 발전 VIPV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0. 19.

 

차량일체형 태양광 발전 VIPV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여러분!
날씨 좋은 화요일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차량일체형 태양광 발전 VIPV'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차량일체형 태양광 (VIPV : Vehicle Integrated Photovoltaic)란,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태양광 발전설비입니다.

최근 차량일체형 태양광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소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때문인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자동차는 일반전기를 축전지에 저장한뒤 저장된 저력으로 주행하는 방식입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성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터리 성능에 따라 최고속력, 차량의 성능 및 주행 가능 거리 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이 있습니다. 한번 충전해서 운행할 수 있는 거리가 제한되어 있어 다량의 배터리를 탑재해야 하는데 무게 상승으로 주행 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기차를 구동시키려면 배터리 충전소가 있어야 한다는 점도 한계점입니다. 

 

 

위의 한계점과 문제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기술이 바로 '차량일체형 태양광 VIPV'입니다.

차량일체형 태양광 VIPV는 옆뒷면 유리, 트렁크, 선루프 등에 설치가 가능하며, 장착된 태양광 모듈을 통해 전력을 만들어내고, 이를 자동차의 필요전력으로 활용하게됩니다. 태양광 VIPV의 전력공급은 상시가능하기때문에 주행상태와 무관하게 공급가능합니다.

 

전기자동차의 트렁크, 선루프, 후면이나 측면 유리 등에 차량일체형 태양광 VIPV를 설치하여 최대 시간당 300와트 전력 생산이 가능합니다. 전기자동차랑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태양광 발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여 연료로 충전하는 방식으로 연료 방전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추가로, 탠덤 태양전지(투과율 30%)를 사용하여 시야확보에도 유리하며,  태양광이 존재한다면 장소를 불문하고 충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차량의 종류마다 형태와 곡률이 상이합니다. 차량일체형 태양광 VIPV 모듈은 이러한 자동차의 특성에 맞게 장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태양광 VIPV에 사용되는 태양전지인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제조시설이 건설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생산공장은 내년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 완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생산공장의 규모는 66,000㎡ 달하며, 전라북도 새만금 부지에 건설될 예정입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생산공장이 건설되고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면 BIPV, VIPV 등 유동적인 태양전지의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발전 시설이 환경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을 더욱 더 발전시켜 차량일체형 태양광 VIPV를 많이 사용한다면, 

더 이상 환경에 해가 되는 태양광 발전 시설이 아닌 생활 속에서

운영하는 태양광 발전을 실현하는데에 앞장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지금까지 '차량일체형 태양광

발전 VIPV 관련 정보'였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남은 화요일도 파이팅하십시오!!!

 

차량일체형 태양광 발전 VIPV에 대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