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모듈 인버터 접속반 구조물 기본 구성 확인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0. 18.

 

태양광 발전소 모듈 인버터 접속반 구조물 기본 구성 확인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발전소 모듈 인버터 접속반 구조물'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1)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구조물 틀은 오래 쓰다 보면 녹이 슬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하려고 용융아연도금 철 구조물을 사용합니다. 그래도 태양광 구조물의 용접으로 시공한 데에는 녹슬기 때문에 용융아연도금용 녹방지 전용 스프레이를 써서 도포 처리를 하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특히, 태양광 구조물 주변에 강한 비바람이 있은 후에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포스맥'과 '알루미늄'을 사용한 태양광 구조물이 있습니다. 아연에 마그네슘과 알루미늄을 합금하고 도금해서 시몬 클라이트라는 산화층을 생성해 절단면의 내식성을 높여주는 '포스맥' 입니다. 독특한 구조적 디자인과 미려함, 경량 재질의 '알루미늄' 제품도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 태양광 모듈 

태양광 모듈이란, 여러개의 셀을 모아서 사각틀 안에 모아둔것을 지칭하고 태양광 전지판이라고도 불립니다. 

셀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다결정 모듈(저효율)과 단결정 모듈(고효율)로 나뉩니다.

 

▶ 다결정 모듈(저효율)

비용이 적게 들고 물질 순도가 낮습니다. 무늬가 없고 셀이 사각형으로 구성됩니다.

 

▷ 단결정 모듈(고효율)

태양광 설치 시 비용이 많이 들고, 태양광발전할 때 높은 효율을 보장합니다.

내구성이 우수하며 안쪽에 다이아몬드 문양이 있고, 팔각형 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태양광 인버터

태양전지에서 태양광을 받아 전기를 만들면 '직류'로 만들어 집니다. 이것을 '교류'로 변환하여 한전에 보내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전력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시 장치를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기능이 안 좋아지면, 태양광 모듈을 통한 발전량이 많아져도 변환효율이 떨어져서 그만큼 팔 수 있는 전기 양이 줄어듭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변환 시 허용치인 2% ~ 3% 내외를 벗어나게 되면 변환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최신 제품들에는 태양광 인버터에 휴대폰과 연동되어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이 탑재되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 제조社와 긴밀한 협조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4) 태양광 접속반

태양광 접속반은 태양광 모듈에서 생산된 직류전기를 효율적으로 모아서 태양광 인버터에 보내 주는 장치로서,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사이에 위치합니다. 태양광 모듈에서 생산한 직류 전력을 태양광 접속반을 통해 태양광 인버터에서 교류 전력로 바꾸어 한전에 보내는 시스템입니다. 

 

태양광 접속반을 설치하는 이유는 각 모듈에서 생산된 전체 태양광전기를 인버터에 연결하게 되면 과부하 및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접속반 장치를 통해 각 채널별로 전기를 공급합니다. 

또한, 태양광 접속반은 모듈 간의 충돌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듈마다, 그리고 설치된 환경에 의해 발전량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런 상황마다 모듈간의 충돌을 방지해 주고 전력의 역전류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태양광 접속반은 태양광 모듈이 정상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장치로서, 태양광 접속반을 사용 시 모듈과 인버터의 고장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매달 한 번씩 유지 점검 시에, 안전관리자에게 접속반 채널별 전압을 기재해달라고 요청하고, 각 채널 별로 발전량이 심하게 차이 날 시에는 자세히 살펴보아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지금까지 태양광 발전소 모듈 인버터 접속반 구조물 

기본 구성 설명이었습니다.

남은 월요일도 파이팅하세요!!!

태양광 인버터 모듈 접속반 구조물 기본 구성 확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