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ESS 역할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9. 30.

 

태양광 ESS 역할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반갑습니다 여러분~

오랜만에 태양광 정보글로 인사드립니다.

오늘의 주제는 태양광 ESS 역할과

구성요소입니다.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정보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ESS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한 후, 필요시 에너지 공급을 도와주는 설비입니다.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에서, 태양광 ESS 규모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BNEF 전문 매체에 따르면, 글로벌 ESS(에너지 저장장치) 시장의 규모는 2018년 9,455 MWh에서 2023년 45,848 MWh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3년까지 ESS 시장의 성장 속도는 연평균 37% 수준으로 내다봤습니다. ESS에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까지 연계한다면 태양광 ESS 시장의 규모는 날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 태양광 ESS 역할

 

- 주파수 유지

전력 송변전 시, 주파수가 일정하지 않을 경우 추가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주파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력의 품질 향상에 이바지하며, 태양광 ESS 전력 인프라 비용도 절감해주는 이점이 있습니다.

 

- 에너지 저장

에너지를 저장함으로써 비상시나 전기요금이 높은 시간대에 전력공급을 도와줌으로써 효율적인 전력사용에 기여하며,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등)의 안정적인 전력품질을 확보해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 전력수요 분산

태양광 ESS 역할 중 가장 주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 발생한 잉여전력을 저장하여 전력피크 시간대에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력 피크 시간대는 14~16시이며, 저녁에는 비교적 낮습니다. 하지만 전력생산량은 피크시간대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이루어져, 야간에는 잉여전력이 발생하고 소멸됩니다. 이때 태양광 ESS가 전력 수요를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태양광 ESS 구성요소

 

<축전지(배터리)>

전력을 저장하는 장치

 

<배터리 운용시스템(BMS)>

태양광 ESS 內 장착된 다수의 배터리 셀을 제어하고 안전장치까지 포함합니다.

 

<ESS 모니터링 시스템(EMS)>

여러 종류의 신재생에너지의 생산 및 저장, 사용과 ESS 전력의 소비 및 비축 등 전체적인 에너지 흐름을 통제하고 ESS 상태 등 정보를 수집 및 관리함으로써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도와주는 전반적인 태양광 ESS 운영 소프트웨어입니다.

 

<파워컨디셔너(PCS)>

생산된 전력은 배터리에 '직류'로 저장되지만, 송전탑에 흐르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때문에 직류와 교류 전력을 상호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ESS 역할과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하셨나요?! 앞으로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 업로드를 약속드리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ESS 역할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