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관련 정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9. 21.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관련 정보

 

즐거운 추석입니다~

추석 연휴로 이어지는 꿀맛 같은

휴식 즐겁게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관련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첫 번째,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 태양광 모듈 세정제에는 독성물질이 들어있다?!

태양광 모듈 세정제에 들어있는 독성물질이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킨다는 정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심지어 태양광 모듈 표면은 특수 코팅 유리로 되어있기 때문에, 파손과 흠집을 최소화하기 위해 물세척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태양광 모듈 업체에서 준수하는 공식 가이드라인이며, 태양광 모듈 세정제에 독성물질이 들어있다는 사실도 당연히 헛소문입니다. 태양광 모듈의 경우, 평상시에 내리는 비로도 충분히 세정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세척이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인체에 유해하다?!

반도체 소자의 광전지로 구성된 태양광 모듈에서는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으며, 태양광 자재 중 전력을 변환시키는 '태양광 인버터'에서 미세한 양의 전자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립전파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태양광 발전소의 전자파 자기장 세기는 0.07mG 수준으로, 인체 보호 가능한 전자파 기준인 62.5mG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 일반 가전제품 전자파 : 드라이기(37mG), , TV(0.1mG), 노트북(0.08mG)

 

 

세 번째,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 태양광 모듈의 주성분은 중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태양광 모듈의 주성분이 중금속이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들이 주장하는 '카드뮴 텔루라이드' 중금속은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태양광 모듈에 전혀 함유되지 않으며, 보급·유통된 사실도 없습니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에 따르면, 대한민국 태양광 시장에서 취급하는 태양광 모듈(태양전지)의 주성분은 '실리콘'과 인체 무해한 '규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 원자재 자체가 모래 성분과 거의 흡사하다고 합니다.

 

태양광 모듈 부품 간 결합을 위해 아주 극소량의 '납'이 사용되긴 하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따르면 태양광 모듈의 납 함유량은 약 0.064~0.541mg 정도로 밝혀졌습니다. '폐기물 관리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납 함유량 기준인 3mg보다 현저히 적은 양이며, 이외의 비소, 크롬, 셀레늄 수은 등과 같은 중금속 함유량도 기준량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밝혀졌습니다.

 

 

네 번째,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 태양광 모듈에서 반사된 빛은 인간에게 유해하다?!
태양광 모듈은 빛의 흡수량을 높이고 반사율을 줄이기 위해, 생산단계에서 빛 반사 방지 코팅기술을 적용하여 만들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빛 반사가 발생하는 건 사실이며, 실제 측정 결과 약 5% 수준의 빛 반사율이 관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축물 외벽, 수면, 유리&플라스틱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빛 반사 요소들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인체에 유해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 빛 반사율 : 흰색 페인트 벽(70~90%), 유리&플라스틱(8~10%), 명도 높은 목재(25~30%), 붉은 벽돌(10~20%)

 

마지막,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면 주변 온도가 상승한다?!

태양광 모듈 설치가 주변 온도를 높인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이는 특정 기사와 뉴스 등에서 태양광 발전사업의 단점을 강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주장 중 하나입니다. 기온, 일조량, 일사량, 자외선 등이 동일한 상태에서 태양광 발전소와 일반지역의 주변 온도를 분석한 결과, 거의 비슷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또한 주변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열화상 장비 등을 이용해 실측했지만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에

관한 이야기 잘 확인하셨나요??

소중한 가족분들과 즐겁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모듈 오해와 진실 관련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