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식물공장에 대해 확인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31.

 

태양광 식물공장에 대해 확인해보자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2021년 8월 31일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식물공장에 관한 내용입니다.

화요일도 힘차게 시작하세요!

 

 

태양광 식물공장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온도, 습도, 빛의 세기, 영양상태 등 식물이 자라나기에 적합한 생육환경을 조성하여 재배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물, 흙, 햇빛은 식물의 생육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태양광 식물공장은 과학적 컨트롤을 통해 1년 내내 적합한 생육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재배 활동이 가능하고 생산량도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태양광 식물공장은 세계 각지에서 대규모 건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태양광 식물공장 - 전남 무안군>

올해 5월, 전남 무안군에 위치한 폐교를 스마트팜으로 개량하여 농산물 배양시설과 교육 및 체험 장소를 설립했습니다. 태양광 식물공장 설립으로 노동력 부족 현상을 해소하고 재배 효율을 극대화했으며, 기후변화에 제약 없이 365일 재배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전남 무안군 태양광 식물공장의 1일 생산량은 약 210킬로그램이며, 연간 생산량으로 환산 시 약 66톤에 달합니다. 이는 노지 생산성보다 40배 정도 높으며, 약 40일 이내 파종부터 수확 단계까지 마무리된다고 합니다. 태양광 식물공장의 온도는 23도, 습도는 70퍼센트로 설정되어있으며, 햇빛 대신 LED조명을, 토양 대신 '양액 자동 시스템'을 통해 식물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 '버티컬 팜'>

딕슨 교수가 제안한 '버티컬 팜' 태양광 식물공장의 주 에너지원은 '태양광'입니다. 태양광과 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LED)를 통해 생산된 전력을 식물재배에 사용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또한 높은 생산성을 지녀, 미래 식량난 해소 대안으로도 많은 주목을 이끌었습니다.

 

 

<캐나다 - '버티 크롭'>

캐나다의 한 업체는 '버티 크롭'이라는 태양광 식물공장 시스템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자급자족을 실천하고 CO2 배출량을 줄여 제로에너지에 기여하는 방식입니다. 버티 크롭 태양광 식물공장 시스템은 일반 부지에 비해 20배 높은 생산량을 자랑하며, 물 사용량도 기존 대비 5퍼센트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토양이 필요하지 않으며, 장소를 불문하고 재배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의 태양광 식물공장>

2008년 17억 엔 정도였던 일본의 태양광 식물공장 건설 규모는 2018년 100억 엔, 2020년 129억 엔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일본도 태양광 식물공장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일본 모기업은 호주에 약 5천 제곱미터에 달하는 태양광 식물공장을 설립하여 다양한 채소를 재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당 태양광 식물공장은 폐쇄형 재배시스템에서 모종을 기른 후, 태양광을 활용한 양액 순환형 재배시스템으로 옮겨 생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식물공장에 대해

잘 읽어보셨나요?! 주기적으로

업로드되는 태양광 정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식물공장에 대해 확인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