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자가용 태양광 관리법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1.

자가용 태양광 관리법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방문객 분들 안녕하세요~

파랑입니다! 오늘은 '자가용 태양광 관리'

관한 정보를 전달드리려 합니다.

최근 태양광 발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가용 태양광 설치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함께 꼼꼼하게 살펴봅시다!

 

지붕이나 옥상에 태양광 모듈(패널)을 설치하여 생산된 직류의 전기를 인버터를 통해 교류로 전환하여 건물 내 또는 집 안에서 사용하는 것을 자가용 태양광 발전입니다. 가정용 태양광으로 설치되고 있는 3kW 태양광 발전과는 달리 10kW 이상의 자가용 태양광 발전은 전기를 해당 건물에서 사용하고 남으면 한전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의 경우에는 사용하고도 남은 전력이 다음 달로까지 이월되어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달리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가용 태양광 발전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과 자가 전력까지 공급받을 수 있는 형태를 지닌 자가용 태양광 관리는 어떻게 진행하는 게 가장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꾸준한 점검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가용 태양광 관리에는 접속함과 태양광 모듈, 그리고 인버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입니다.

 

○ 자가용 태양광 관리 태양광 접속함/반 ●

① 접속함/반의 외관 확인

파손이나 부식의 유무와 나사, 즉 스크류가 풀려있는지 체크합니다.

② 케이블 확인

피복 부분이 벗겨지진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자가용 태양광 관리 태양광 인버터 ●

① 인버터 내 통풍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인버터에서 이상 소음이나 진동, 타는 냄새가 나진 않는지 확인합니다.

③ 인버터 외관이 손상되거나 부식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④ 표시부의 표시상태가 잘 되고 있는지와 발전 상황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인버터는 상태에 따라 표시창에 LED 점등이 나타나는데요, 녹색이면 정상작동 중인 것이며, 적색이면 이상 발생이 생긴 것입니다.

 

○ 자가용 태양광 관리 태양광 모듈 ●

① 케이블의 피복이 벗겨지진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② 태양광 구조물에 녹이 슬거나 산부식이 일어나진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③ 태양광 모듈 표면에 흠집이 생겼거나 파손이 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며, 얼룩이 생기지 않았는지 체크합니다.

④ 태양광 모듈 프레임에 심각한 변형이 생기진 않았는지와 함께 파손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자가용 태양광 관리 점검 요소는 눈으로도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젖은 손으로 해당 설비를 만지게 되면 감전될 수 있으니 꼭 손이 건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설비인 모듈과 인버터, 접속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꼼꼼한 점검과 함께 설비 작동상태와 발전량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때에는 태양광 인버터에 있는 LCD 표시창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여기에는 태양광 발전설비가 가동된 시점부터의 전력 발전 기록이 모두 나타나 있으며, 전력과 전압, 그리고 1일 발전량과 지금까지 해온 총발전량에 대한 정보도 나타나 있습니다.

 

자가용 태양광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꼼꼼한 확인이 가장 중요시되는 것 같습니다. 육안으로도 손쉽게 점검할 수 있으니 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을 듯싶습니다.  그럼 모두들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가용 태양광 관리법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