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서울특별시 태양광 햇빛지도 시스템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3.

서울특별시 태양광 햇빛지도 시스템 살펴보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이 시작되었습니다.

7월의 첫 주말인 만큼 많이 더울 것이니

모두들 더위 먹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금일 태양광 소식인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시스템'에 대해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건물 옥상 태양광 또는 BIPV 태양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도시에서도 태양광 발전이 일어나는 것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디가 일조량과 일사량이 좋은지에 대한 궁금증도 자연스레 높아지고 주변 건물들끼리 태양광 발전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태양에너지 입사량에 관한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이를 지도로 표현한 태양광 햇빛지도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지역적 특성과 함께 시뮬레이션을 통해 햇빛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태양광 에너지를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태양광 발전이 잘 되는 지점을 확인하여 태양광 투자를 적절하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또한, 지역적으로도 태양광 발전에 필요한 베이스 자료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정책결정 시에도 필요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도 해당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시스템으로 인해 태양광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에너지 절약이 지금 어떤 이유에서 필요한지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시스템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텐데요, 크게 다섯 부분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태양광 햇빛지도의 기능 ① 태양광 발전 지붕 임차 & 임대 신청 ]

지붕이나 건물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임차 및 임대 정보 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시스템에는 장터형 게시판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지붕 임차 및 임대를 신청하신 분들의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하여 확인하고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태양광 햇빛지도의 기능 ② 태양광발전설비 고장 시 A/S 신청 ]

서울시 지원으로 설치하신 주택 태양광발전설비는 해당 정보, 즉 신청자·설비 소유자·설비 정보·고장 정보를 기재하여 제출하고 서울시 지원 태양광발전설비 여부 확인 신고서를 등록하면 접수가 됩니다.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시스템의 관리자가 이를 확인하여 해당 설비를 수리할 수 있는 A/S를 진행해줍니다.

 

[ 태양광 햇빛지도의 기능 ③ 우리 집 태양광 발전설비 등록하기 ]

서울 내에서 주택 태양광 발전을 하고 계시다면은 해당 태양광발전설비의 위치와 설치내역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된 정보는 정보공개도 할 수 있으며 시스템 관리자의 승인 하에 민간 태양광발전설비 현황에 시스템 이용자들과 함께 자신의 태양광 발전설비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태양광 햇빛지도의 기능 ④ 햇빛 주제도 조회 ]

햇빛 주제도는 태양광에너지 분포도의 월별 또는 분기별 자료와 건물 태양에너지 등급도를 제공한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해당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태양광 햇빛지도의 기능 ⑤ 태양광발전 시뮬레이션 ]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시스템은 자체 내에 내가 태양광 발전을 수행하고 싶은 공간을 임의적으로 면적과 함께 지정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지정한 위치의 태양광 입사량과 함께 연간 전기생산량과 비용절감액, 그리고 월별 전기생산량, 이산화탄소 감소량 등을 모두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시스템에 대해 같이 확인해보았습니다.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을 고민하고 계시다던가 이미 진행 중이신 분들께 꼭 필요한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용한 정보 적극 활용하여 더 효율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태양광 햇빛지도 시스템 살펴보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