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K RE100제도에 관해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6. 3.

K-RE100제도에 관해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목요일입니다! 어제는 비가 안오더니

오늘은 다시 비가 오네요.

우산 잘 챙기셨길 바라며, 오늘의 태양광

정보인 '한국형 RE100(K-RE100)제도'에 대해

같이 확인해봅시다~!

 

K-RE100은 재생에너지의 활성화와 함께 국내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다양한 환경관련 글로벌 캠페인에도 제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바탕을 마련해준 제도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20-217호] 내용을 바탕으로 전기 사용자가 공단에서 제공해주는 K-RE100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사용실적을 받을 수 있으며, 재생E 사용 확인서도 발급 받아 여러 캠페인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 글로벌 재생에너지 사용 캠페인

① GLOBAL RE100 캠페인

50년도까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력을 모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는 자발적 캠페인으로, CDP 위원회 등의 국제단체 들의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②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세계의 핵심 상장회사들이 기업 경영전략 요구와 수집을 기후변화의 시각에서 연구분석 하자라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러한 한국형 RE100제도에서는 5가지의 이행수단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같이 확인해봅시다.

 

♤ 한국형 RE100 제도 ① 자체건설 ♠

사용전검사확인증과 계량기의 별도 설치가 확인된 경우에는 계량데이터를 제출해야하며, 계량기가 아예 없는경우에는 발전설비의 이용률에 대한 평균을 내어 산정된만큼의 실적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본인 소유의 자가 재생에너지 설비의 직접 설치로 진행되는 것으로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서 발급 및 RE100 등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한국형 RE100 제도 ② 지분참여 ♠

RE100 관리시스템에 구매한 전기나 REC를 제출하여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서를 발급 후 RE100 이행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3자 PPA or REC 계약 및 해당 발전사와 별도로 계약을 체결하며, 전기사용자가 재생에너지 분야에 일정 부분의 지분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 한국형 RE100 제도 ③ 제3자 PPA ♠

제3자 PPA는 전력과 REC를 PPA 체결로 함께 구매하는 것으로, 한전 중개를 통해 진행되는 전기 사용자와 발전사업자 간의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매한 전기 및 REC는 RE100 관리시스템에도 제출할 수 있으며, 제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서 발급이 진행됩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및 RE100 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한국형 RE100 제도 ④ REC구매 ♠

전기 사용자가 전기와 REC 구매를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서 발급을 받고 RE100이행 등을 진행하는 것으로, RPS 의무이행을 실행함으로써 남는 전력을 에너지공단 소재의 RE100인증서 거래 플랫폼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한국형 RE100 제도 ⑤ 녹색프리미엄 ♠

한전의 공지에 따라 녹색프리미엄 입찰 진행 후 재생에너지로 발전된 전기를 구매할 수 있는 자격을 얻는 것으로, 전기 사용자가 한전으로의 기존 전기세 및 녹색프리미엄 비용 납부를 통해 재생에너지 전기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한국형 RE100 제도에 대해 쭉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적극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전기 활용이 확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K-RE100에 관해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