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에 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6. 5.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에 관하여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주말이 시작되고도

이렇게 저희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오늘도 태양광 정보인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

대해 알차게 살펴보도록 합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의 전력시스템을 보면 사람들이 사용하는 전력의 최대 수요량을 기반으로 예비율을 측정하여 나타낸 예상수요보다 15퍼센트 정도 많은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때 생산되는 전기에는 발전설비의 가동 및 추가적 수요, 연료 확보 문제, 그리고 생산 도중 또는 송전 도중 발생하는 전력 손실로 인하여 그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현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태양광 스마트 그리스 시스템(Solar Smart Grid System)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은 손실되는 에너지를 최대한 줄여 효율성을 극대화하였으며 신재생에너지원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해 발생했던 해외 수입 문제와 환경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기에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꼽히는 온실가스 배출량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은 기존의 단방향성을 지닌 전략망 (발전→송전&배전→판매 or 소비)에 IT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공급자와 소비자가 서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네트워크입니다. 고도화 및 지능화된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을 통해 전기의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여 에너지 이용효율을 극대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은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되는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공장의 산업용 장비들까지의 전기 사용 제품들을 모두 포함한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태양 에너지를 활용하여 생산된 전기가 사용량보다 많아지게 되면 잉여 전력 거래를 통해 낭비되는 전력을 최소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은 기존의 중앙집중형 전원 형태의 전력 사용 구조가 아닌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소비자가 직접 어느 정도의 전력을 사용하였으며 어떤 타임에 내가 전력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도 분석할 수 있는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전과 같은 한 달 단위로 소비자가 어느 정도의 전력을 사용했는지 예측할 수도 없이 전기세를 내야 했던 전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의 전력 사용 정도를 확인하고 싶을 때마다 확인할 수 있게 되어 탄력적으로 내가 최대로 출력되고 있는 전력량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축적하여 전력 수요량이 많을 때 모아둔 전력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 현재의 AC : 교류 전기 공급 방식에서 DC : 직류 전기 공급 방식에 대한 수요 증가로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장거리의 송전이 필요할 경우 직류로 인해 더욱 효율적이게 되며 전력사용 효율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장점들은 태양력 발전 및 재생에너지의 활성화 및 실용화에도 긍정적으로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력 시스템보다 더욱 긍정적인 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서 기술이 완성되어 실생활에서도 적극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남은 주말 푹 쉬시고 내일 또 찾아뵙겠습니다~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에 관하여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