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2021년 태양광 안전점검 내용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31.

2021년 태양광 안전점검 내용 살펴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셨나요?

5월의 마지막날이기도 한 오늘이

한 주의 시작이네요. 끝과 시작이 

함께하는 날 같습니다. 모두들 내일부터

시작되는 6월도 화이팅하시길 바라며,

'태양광 안전점검'에 관한 소식 확인해보고 가세요~!

 

최근 여름철이 찾아옴과 함께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설비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대중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20년도에 발생했던 장마철로 인한 안전사고가 있었기에 그 목소리의 힘이 더 컸는데요, 자연재해에 따른 대책 마련과 함께 대중들의 여러 목소리를 수렴하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1년도 태양광 안전점검 관련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5월 24일 전체적인 재생에너지 설비들의 안전성을 좀더 확보한다는 목적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과 함께 유관기관과의 태양광 안전점검 대책회의를 통해 그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긴밀한 소통을 통해 철저한 안전을 보장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크게 3가지로 나뉘며,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꼼꼼하게 살펴보셔야하는 것을 기억하시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양광 안전점검 : 태양광 안전 관련 제도의 개선

태양광 부지 검사항목을 신설하여 재생E 설비 특성을 적극 반영한 정기검사 기준 개선을 시도한다고 합니다.

산지를 활용한 개발 진행 시, 사면안정성 검토 강화 및 재해위험성 검토의견서 제출대상 범위를 넓혀 산사태 등과 같은 자연재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합니다.

③ 여름철 발생되는 태풍에 대비하여 태양광 구조물과 모듈의 이탈 또는 탈락 현상을 방지하고자 시공기준을 더욱 꼼꼼하게 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화재나 자연재해와 같은 사고로 태양광 발전소 가동이 중단되었는데도 신고를 하지 않은 것이 적발될 경우 REC 발급을 1개월간 불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2. 태양광 안전점검 : 비상대응시스템 구축

비상대응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자체, 산업부, 전기안전공사, 에너지공단, 산림청 등에서는 사고 접수부터 대응과 점검까지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수립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또 해당 사고발생 시 즉각적으로 전기안전공사의 전문인력이 현장에 갈 수 있도록 비상연락망도 구축할 것이라고 하며 사고원인을 찾고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의 대비도 철저하게 해나갈 것이라고합니다.

 

3. 태양광 안전점검 : 사전시행

① 산림청 및 산지보전협회 주관 : 21년도 5월 ~ 6월

약 300개소를 대상으로 산지전용 및 일시사용허가지를 허가해줄 것이라고 합니다.

② 전기안전공사 주관 : 21년도 6월

약 1,200개소의 올해정기검사 대상설비를 선정하여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후속조치와 보완조치를 취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합니다.

③ 한국에너지공단 주관 : 21년도 5월 ~ 7월

전국의 약 7만4천여개의 태양광&풍력 발전설비에 대한 안전점검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안전점검 규모는 작년에 비해 43,187개소(72퍼센트)나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 <의무> 정부 보급사업 사후관리 설비

약 72,000개소

# 20년도 산지 태양광 안전점검 시 미흡판정 발전소

약 40개소

# 20년도 장마 및 태풍 피해를 입은 산지 제외의 발전소

약 60개소

#산재태양광 중 1MW 미만의 발전설비

약 500개소

 

태양광 안전점검 관련 소식 잘 확인하셨나요? 이와 같은 점검이 시행되어서 태양광 발전사업자 분들의 여름철 안전사고에 미리 대비하실 수 있길 바래봅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2021년 태양광 안전점검 내용 살펴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