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 개념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26.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 개념 살펴보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알찬 태양광 소식을 항상 꼼꼼히 살펴

여러분께 전달해드리고 있는 파랑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에 관해

이야기 나누고자 하니 같이 살펴봅시다~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는 Virtual Power Plant의 약자로, 지역 안에서나 지역 간의 전력 공급과 수요, 그리고 전력 융통 등을 최적화 하여 앞으로의 전력 수급관리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유익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분산원을 하나로 모아 전력거래 시장에서도 적극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형태를 만드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력시장에 하나의 발전자원으로 거래되기 위해서는 예측기술이 핵심이 되어줄 공급안정성 확보도 매우 중요합니다.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는 제반기술을 점차 만들어감에 따라 미래전력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앞정서서 대응해나갈 수 있고 국내 태양광 가상발전소 분야를 우선적으로 자리매김하여 정부의 전기신산업 육성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사실 현대에는 많은 기술발전으로 인해 전력시장 또한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원과 ICT기술을 운영이 가능한 전력거래 플랫폼이 필요한데요, 여기에는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가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현 발전소를 살펴보면 하나의 송배전에 전력이 집중되어 효율성이 오히려 떨어지는 부분들이 생기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전기를 아무리 최대로 쓸 수 있도록 해당 전력을 준비하더라도 그 효율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그래서 이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가 효율적 에너지소비를 위한 전력공급을 안정적으로 예측 및 이룰 것으로 보여 더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VPP에서의 전력 소비자의 경우에는 저렴한 가격에 전기를 구매하며 잉여 전력에 대해서는 판매를 할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생산의 전기를 해당 지역에서 사용하여 계통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더러 분산자원 통합 관리&제어로 네트워크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로 인해서도 전력 소매시장에서의 VPP활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를 통해 가상발전소라고 정의되기 시작했으며,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통한 발전설비 및 전력수요 통합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잇습니다. 클라우드 상에서의 저장시스템과 같이 현실적으로 발전소가 건설되어 있지는 않지만 발전자원이 있고 실제로 전력판매가 가능하여 가상발전소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외로도 ICT&자동제어기술 등과 같은 첨단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전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소규모 태양광발전소 및 에너지저장장치인 ESS 장치를 하나로 모아 거대한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한데 묶을 수 있는 이유로는 전국적으로 여러 곳에 분산되어져 있는 전원들을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하나로 합하고 생산된 자원도 한데로 묶을 수 있어 거대한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분산화와 ICT :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과 함께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는 이 기술을 모두 담은 중요한 신산업 분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첨단 기술 발전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태양광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VPP 가상발전소 개념 살펴보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