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 구축사업 정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25.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 구축사업 정보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방문자님들!

오늘은 최근 핫한 수상태양광 관련 소식을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 구축사업'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파랑과 함께 그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산업통상자원부 공모과제로도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 구축이 선정되었던 걸 아시나요? 19년도에 있었던 일이며, 2년여 정도의 시간이 흐른 지금 해당 구축사업의 완공이 12월 중으로 눈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만금의 국가산업단지인 2공구 2,601미터 제곱의 부지에 설립될 예정이며, 234억 원이라는 예산이 배정될 것이라고 합니다. 규모가 있는 만큼 민간재원도 포함하여 예산이 책정됐다고 하며, 23년까지도 120억 원이라는 금액을 추가로 투자하여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국내의 수상태양광 분야의 표전, 실증, 성능  등의 개발에 앞장서며, 장비 30여 종과 함께 시험평가 시설 구축이 주가 될 것입니다.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 구축을 통해 우리는 지역경제활성화 및 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수상태양광에 대한 종합평가를 위한 실증연구가 진행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수상태양광 종합센터에서는 해당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 마련, 통계정보시스템 구축, R&D 개발 활동 지원, 로드맵 및 세부전략 수립 등의 기반 다지기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의 주요 사업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 1 : 실증평가를 위한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

종합평가센터 내에 모니터링실 또는 실증단지 부근에 공간을 마련하여 태양광 모듈부터 전체적인 시스템에 대한 발전성능을 분석합니다.

 

사업 2 : 실증평가를 위한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2

수상태양광 경제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Q&M 관리 기술을 공유합니다. 또한, 수상태양광의 전 주기 처리 프로세스를 체계화 및 수립한다고 합니다.

 

사업 3 : MW급의 수상태양광 건설 및 감리기술 확보

수상태양광 발전의 대규모화를 위해 대용량 발전시스템에 알맞은 시공기술을 검증해내며, 계류장치와 부유체 설치와 사용을 통한 실증을 합니다. 이는 새만금 지역의 두 종류 이상의 수상태양광 기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업 4 : 국내 수상태양광 제품을 활용한 실증단지 구축

해외 발전설비들이 아닌 국내 발전설비들을 활용하여 계류장치 전용 제품, 부유체, 태양광 모듈 등을 활용하여 MW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새만금 내수면에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제한적인 토지로 인해 최근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반발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해당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의 활발한 연구를 통해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함께 응원합니다!

 

수상태양광 종합평가센터 구축사업 정보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