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샌드박스 전력거래 플랫폼과 이동형 ESS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3. 26.

태양광 샌드박스 전력거래 플랫폼과 이동형 ESS 알아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여러분~!

오늘은 최근 허가가 난 태양광 샌드박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태양광 전력거래플랫폼부터 태양광 이동형 ESS까지 

태양광 관련 활성화가 다양하게 이루어졌는데요,

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최근 산업부에서는 태양광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이야기를 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옥상태양광을 많은 분들이 이용해주면서 공유경제 확대에도 많은 힘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태양광 관련 한전과의 합의를 통해 전력망 이용 요금 또한 적절하게 책정되어 실증특례도 성공적이었다고 합니다. 울산에서는 2년이라는 기간동안 다양한 협동조합의 조합원들과 함께 시장테스트도 시행한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태양광 샌드박스 어떤 것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샌드박스를 알아보기 전, 샌드박스라는 정의를 먼저 살펴봅시다. 기술의 발전은 끊임없이 이루어지지만 법이 이를 못 따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법 제도가 아예 없거나 너무 오래된 법안이라 개정이 필요하여 구체화 및 상품화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방책이 바로 샌드박스입니다. 혁신적인 기술과 상품의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잠시 제도를 유예하거나 면하는 것으로 대한상회 샌드박스지원센터에서 컨설팅 등의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금융·산업·ICT 등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신속확인 / 임시허가 / 실증특례 / 적극행정 4가지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샌드박스는 이번 11일 산업융합분야의 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열어 태양광 전력거래 플랫폼과 태양광 이동형ESS(에너지저장장치) 등 8가지 산업의 지원이 가능 하도록 결정을 내렸습니다.

 

태양광 전력거래 플랫폼이란?

태양광 전력거래 플랫폼에서는 예를 들어 옥상태양광 발전을 통한 플랫폼 판매가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태양광 전력거래 플랫폼 시장이 활기를 띌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에너지를 좀더 살펴보면 구매할 시의 단가는 약 150원/1kWh이며 전력사용 2등급 가정이 거래를 통해 전력을 사용한다면 전기세 절약이라는 이득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아파트 단지 전체가 협동조합 형태를 구축하여 옥상 태양광 전력을 통한 태양광 전력거래 플랫폼 거래를 시행한다면 더 큰 시장 확대 또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이동형 ESS는?

태양광 이동형 ESS의 샌드박스 지원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큰 반응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전기가 부족한 지역이나 갑작스런 재난으로 정전된 곳의 전력공급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전기차 충전기나 태양광 등에서 태양광 이동형 ESS를 충전할 수 있으며 지난 미국 텍사스의 정전사태와 같은 상황이 벌여졌을 때 충분히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도 보입니다.

 

태양광 이동형 ESS는 현재는 고정형의 안전기준만 있기에 이동형의 경우 새롭게 만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기존의 고정형에서 이동형으로의 샌드박스 허가가 이루어진 이유는 이동형에 대한 수요와 간단한 사용, 그리고 기존 디젤발전기의 대기오염 유발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태양광 이동형 ESS도 태양광 전력거래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2년여란 시간 동안 테스트를 진행할 것으며 태양광 이동형 ESS를 설치한 10대의 트럭이 각종 행사와 함께 5G 이동기지국, 재난 지역 등에서 실증사례를 선보일 것이라 합니다. 또한 이 기간동안 이동형에 대한 기준도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태양광 샌드박스 관련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얼른 활성화가 되어 많은 분들께서

태양광 발전을 통해 친환경에너지 공급이 활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샌드박스 전력거래 플랫폼과 이동형 ESS 알아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