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에 대해 확인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3. 6.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다루어볼까 합니다.

신재생에너지가 점점 더 체계적으로 안정되고 있다는 것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태양광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자급자족이 이 태양광 시스템으로 인해 유행하고 있으며 제로 탄소와 제로 에너지를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을 구축해주는 태양광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은 지구 온난화 문제의 해결법도 제시해주는 환경친화적 시스템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럼 마이크로그리드는 정말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만 적극 사용되어야 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미국의 에너지부의 연구를 참고해보면, 우리는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은 에너지 자가발전을 위한 체계로 태양광뿐만 아니라 다른 에너지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이 마이크로 그리드는 어떤 이유에서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사용되는 것일까요?  바로 마이크로그리드의 저탄소 단지 생성의 가능성과 함께 신재생에너지의 적극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처음에 이야기드렸던 것처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문제의 원인으로 꼽히는 지구 온난화의 해결방안 중 하나로도 평가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태양광 발전 및 풍력 등의 자연 에너지원을 활용하여 전력 계통을 연결하거나 독자적으로 전력수급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현재 대규모 전력망을 활용하고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지형적, 사회적 문제를 단번에 날려버릴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로도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독자적 발전이 가능하여 중앙 발전원의 전력 공급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여름이나 겨울과 같이 냉난방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서 전력이 부족한 상황이 종종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럴 때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면 개개인의 발전을 통해 전력난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전력 공급의 안정성이 보다 확보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의 유입이 필요했던 기존의 전력 공급망과는 다르게 집에서도 발전이 가능하여 송전 중의 손실 외로도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전력 공급이 가능하여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태양광 또는 풍력과 같은 에너지원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력 사용비용이 감소합니다. 가정보다는 주로 전력 공급이 많이 필요한 대학교, 군부대 등 하나의 큰 전력 소비 기관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에 자체 전력 공급원이 있으면 비용 감소에 큰 효과를 줄 것입니다.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은 현재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매년 평균 17퍼센트 정도로 성장하고 있어 2025년도에는 그 시장 크기가 약 175억 달러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은 정말 많은 환경적 이점을 가져다 줄 기술입니다. 

모두가 관심을 갖고 전기세 절약과 함께 환전도 보전해 나가봅시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