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디지털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2. 29.

디지털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2020년의 마지막 화요일입니다.

이번 연도는 코로나 때문인지 빠르게 지나간 것 같은데요,

급변하는 사회에 발맞춰 모두 미래혁신을 위해 발전해야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도 4차 혁신에 맞서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디지털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AI면접, 비대면 가상계좌 개설 등 'AI'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AI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 능력, 지각 능력, 논증 능력 등을 인공적으로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 시스템 기술입니다. 또한 IT에서 나아가 ICT 산업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정보통신기술이라는 의미로, 정보기술(IT)의 확장형으로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목표로 하여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산업입니다.

 

이를 태양광 발전사업에 접목시켜 중국 화웨이에서는 ICT 기술과 AI 인공지능 기술을 토대로 한 태양광 솔루션 FusionSolar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보유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소의 전반적인 가동상황을 최대 15분 안팎의 신속한 진단을 통해 한눈에 유지관리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 활성화로 인해 인건비, 인력이 부족해 365일 관리자가 상주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시설은 결국 기계의 작동이기 때문에 돌발성을 갖고 있습니다. 기계적인 오작동은 물론 태풍, 낙엽, 오염물질 등으로 인해 모듈을 가려 태양광 흡수량이 줄어들고 이는 곧 여러 발전효율을 낮추는 요소가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발전소 유지관리는 태양광 사업에 있어 중요한 사항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가장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한, 태양광 발전소는 상주하는 관리자 없이 운영되기 때문에 편하다는 장점도 있으나, 태양광 발전설비에 내외부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하게 대비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 20년의 한정적인 태양광 모듈 수명 동안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최대의 출력을 창출하여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도모하기 위해 디지털화가 도입되었으며 앞선 내용과 같이 효과적인 유지보수를 위해 여러 시스템을 개발, 연구 중입니다.  

 

나아가 태양광 시공부분에서도 디지털 태양광이 도입되었는데요, 이중 태양광 발전시설 시공 AI 솔루션이란 태양광 발전소는 태양광 발전소 시공 시 기초적인 지형 정보와 폭설, 지진, 홍수 등 기초적인 기후 데이터를 종합하여 AI가 확보하여 이 빅데이터들을 토대로 값을 출력합니다. 적절한 태양광 모듈 종류, 크기, 각도, 범위, 구조물, 디자인 등을 입력하면 빠른시간 안에 최대 효율값 설계를 구현하고, 나아가 이를 통해 예상 이익률, 온실가스 저감량, 태양광 출력량 등의 신속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국내의 한국남동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검사 이력 유지관리시스템이라 하여 AI 인공지능 기술개발로, 드론을 활용해 촬영한 데이터자료를 바탕으로 실제 신재생에너지 3D 가상 모델 구현을 실현했습니다. 이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유지관리를 실천 중입니다.

 

이렇게 5G, 광역, 인공지능 빅데이터 같은 첨단 기술들의 발전이 코로나로 인해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급속하는 기술의 성장은 스마트 시대, 비대면 인공지능 시스템 시대를 열 것입니다. 이는 곧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도 대변환을 일으켜 에너지 디지털화를 이끌어낼 것이며 분산화, 탈탄소화 기술과 AI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산업을 도모할 것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에너지, 디지털 태양광의 발전은 곧 에너지산업의 보급 확대, 스마트시티 조성 등 산업 활성화를 이끌어낼 것이며

이는 일자리 창출과도 이어져 경제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다들 힘든 요즘 시기, 다들 힘내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세요~

 

디지털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