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2050 넷제로 Net Zero 사업이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2. 20.

2050 넷제로 Net Zero 사업이란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여유로운 주말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050 넷제로(Net Zero) 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그린뉴딜이 화두에 오르면서 온실가스 감축, 탄소중립 제도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나아가 일자리 생성, 태양광 관련 산업까지 확장할 수 있고 산업 생태계를 부흥시키는 등의 성장동력으로 기대되는 2050 넷제로 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50 넷제로는 탄소중립이라고도 하며,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공장 등에서 방출(탄소+)되는 온실기체, 이산화탄소 등 지구온난화를 야기시키는 탄소와 자연적, 인위적, 재생에너지 발전 등을 통한 탄소흡수량(탄소-)이 같도록 만들어 제로(0)를 이루는 사업입니다. 즉 온실기체의 방출(+)과 흡수(-)를 조절하여 지구 표면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2050 넷제로 사업이 추진된 배경으로는 온실기체는 한번 뿜어져 나오면 바로 소멸되지 않고 공기 중에 머뭅니다. 최대 수천 년까지도 공기 중에 여기저기 떠다니며 지구온난화를 야기시킵니다. 지구온난화 주범인 CO₂를 예로 들면 CO₂는 한번 방출이 되면 약 20퍼센트 정도만 연소되며, 탄소의 거의 대부분이 최대 수백 년에 걸쳐 바닷물과 식물 등 자연에 침투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2차 산업혁명 이후 대규모 공장단지가 들어서면서 급격한 온실기체 증가로 인한 심각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2050 넷제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유엔 대기 변화에 따른 정부 간 협의체 IPCC 공문에 따르면 세기말까지 지구 기후 상승폭이 산업화 이전 대비 약 2도가 넘지 않게 하려면 2050년경에는 넷제로에 달성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에서도 2050 넷제로 달성을 위한 제도가 추진되고 있으며 서울 에너지공사는 서울시와 약 한 달 전인 25일, 온실기체 저감목표 달성을 위한 서울형 그린뉴딜사업 추진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그린뉴딜사업 추진협약으로 인해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보급화와 관련 신기술 개발 등 탄소를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탄소감축 신기술, 상품의 연구개발, 생산 소비 발란스를 위한 도시기반 개발기술, 에너지와 정보통신기술의 결합, BIPV 태양광 시스템 개발, 그린뉴딜 도시 기반을 다지기 위한 일자리 제도 지원과 산업 조성 등 그린 뉴딜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 지원 등을 실증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2050 넷제로 사업을 통해 2010 대비 10년 후 탄소배출량을 약 반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석탄원료의 대체에너지 기술개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나아가 2050 넷제로는 탄소배출 인프라 개선, 개개인의 생활습관, 라이프스타일 환경 가치관까지의 광범위한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목표 하에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에 맞서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건강한 그린뉴딜 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서는 서울 에너지공사뿐만 아니라 여러 에너지 협력업체들의 선제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환경문제가 손꼽히는 만큼 앞으로도 재생에너지 역량 강화, 제도 추진을 통한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에너지사업 2050 넷제로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생해온 지구를 위해 이제는 숨을 쉬게 해줄때인 것 같습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되시고 한주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50 넷제로 Net Zero 사업이란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