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관련 시공 비용 견적 받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0. 10.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사업 관련 시공 비용 견적을 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발전사업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잡았다면, 첫번재로 해야할 일은 태양광 발전 사업시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지에 대해 미리 예산을 잡는 것입니다.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태양광 사업 가능한 부지를 가지고 있는가 이고 두번째가 바로 위의 질문입니다. 현재 아무리 부지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현재 사업에 투자할 돈이 없다면 투자를 하기에는 힘이 들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직까지도 부지를 받지 않고 진행중이라면 본인 소유의 땅과 건물이 지금도 사업에 가능한지 먼저 검토할 필요가 존재합니다.

 

 

(1) 태양광 발전소 시공 비용

가장 선호되고 있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용량은 100kW입니다. 그렇기에 오늘 시공비용의 견적을 측정할때는 100kW를 기준으로 예산을 시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전제는 태양광 사업이 가능한 부지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 따르기에 추가 부지 구입 비용은 이번 견적 비용에 들어가 있지 않다.

 

저 100kW 기준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데는 대략 1억 4천만원이 평균적으로 들고 적게는 1억 3천만원, 많게는 1억 5천만원 정도가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과 관련된 비용에 포함되는 요소로는 태양광 발전소 시스템인 인버터, 모듈, 구조물, 접속반, 모니터링, 휀스 등 발전소 설계와 시공비용에 대한 금액이 포함되어 있고, 태양광 발전 행정절차 대행비용도 포함이 됩니다. 업체에 따라서는 포함되는 금액이 다르기에 자세한 비용은 태양광 발전 사업을 시공사와 검토한 후에 견적서를 받아보길 추천 드리겠습니다. 1억 4천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시공 진행 단계에 따라서 시공업체와 계약 내용에 대해 분납을 할 수 있습니다. 금액의 입금시점은 일반적인 경우에는 계약금 및 발전 사업 허가시, 공사개시 전, 사용 전 검가 완료 단계로 총 4단계에 걸쳐 이루어 지게 됩니다.

 

 

(2) 태양광 대출과 기타 비용[한전 계통연계비용, 농지전용부담금]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된 대출은 일반적으로 시공 전에 이루어 지며 시공 금액의 총 80%정도까지 이루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시공비용이 대략 1억 4천만원 정도 발생한다고 했을때, 대출금액은 최대로 1억 1천 2백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 금액은 은행마다 다르기에 은행에서 대출과 관련해 상담받길 추천드립니다. 경웨 따라서는 발전 사업 허가를 받을 때 자금 마련과 관련된 서류를 추가로 요청하는 지방자치단체도 존재하니 본인 자금의 20%와 추가로 대출 의향이 담긴 서류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 사업 자체로 시공비용이 종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밖에도 한전 계통 연계비용이 추가로 발생해 한국전력에서 비용을 청구하기에 이 부분도 시공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한전 계통비용이 얼마인지는 한전 홈페이지에 들어가 요금계산 => 표준시설부담금 란에서 계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년부터 1,000kW 이하에는 계통 연계 비용을 기준으로 표준시설부담금을 적용하고 있는데 kW당 83,900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금액은 부가세가 제외된 금액이기에 부가세도 추가로 고려해야 합니다.

 

 

농지라면 농지 전용 부담금이 개발 행위와 관련해서 발생하게 되며 이를 관할 청에 납부해야 합니다. 개인이라면 2천만원이 발생하고 법인이라면 4천만원이 발생하게 되면 분납이 가능합니다. 분납 신청시에는 먼저 30% 이상의 농지 전용 허가비용을 납부하면 이후에 잔액을 4년 동안에 분할해서 납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토목공사가 필요한 경우나 혹은 경우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비용을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반드시 먼저 상담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사업 관련 시공 비용 견적을

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