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PF 금융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0. 9.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PF 금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하루도 기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 사업의 경우 초기에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맨처음 순수 본인 자금으로만 진행하는 것은 매우 힘이드는 절차입니다. 대부분 태양광 발전사업은 대출 및 금융지원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이유입니다. 이런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금융 조달의 방법은 PF자금, 대출, 자기자본 등이 존재합니다. 신재새에 에너지 정책 3020 이행 계획에 따라서 주민 참여형 펀드 및 채권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금융 조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 태양광 발전 PF 자금 조달

 

현재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해 자기자본이 부족한 상태라면 은행보다는 높은 금리이지만 최대 80~90%까지는 대출로 PF자금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입니다. PF자금은 주로 MW급의 대규모 진행시 주로 활용이 됩니다.

 

PF는 해당 태양광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평가할때 발생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담보로 해서 돈을 빌려주는 제도이기에 사업 조건에 따라서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금의 지급 시일도 역시 일반 금융대출처럼 개발 행위 완료와 착공 준비 두가지가 모두 완료된후 지급이 이루어 집니다. 금리는 4~5%대로 프로젝트 마다 달라지고, 고정금리로 금리는 진행이 됩니다. 상환방식 및 만기일은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PF는 개인의 신용등급이 기준이 아니라 태양광 프로젝트느 현금흐름을 가지고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용이 조금은 낮더라도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PF 자금을 활용할 때에는 일반 개인 사업자가 활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법인 사업자로 진행하기를 추천드립니다. PF로 진행시에는 SPC 법인을 설립해 진행이 됩니다. EPC에는 서호ENG 같은 시공회사가 참여하게 됩니다. PF대출시 태양광 기업이 바로 EPC기업에 해당하게 됩니다. PF의 경우 프로젝트 관련 자금흐름에서 대출이 이루어 지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생각해 고려시에는 쉽게 그 해답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즉 태양광 발전소가 잘 시공되어야 안정적으로 매출이 발생할 수 있고, 운영 중에 리스크도 관리가 되어야 향후에 돈도 잘 갚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자재 조달 및 설계, 건설에서 EPC 기업의 역량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PF자금 조달에서 일반 대출처럼 개발행위가 끝난 이후에는 공사 준비가 완료가 되면 그 이후에 자금이 풀리게 됩니다.

 

 

◈ 은행 대출 (1금융권)과 정부 지원 금융자금

 

농협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제1금융권에서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대출이 진행될 때에는, 은행대출로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자금에 최대 70~80%까지는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조건의 경우 개인 신용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은 현재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만큼 은행마다 관련 대출 상품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100kW단위로 혹은 소규모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 정부는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금융지원 정책의 특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의 태양광 발전사업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사업의 따라서 달라지긴 하지만 2019년을 기준으로는 시설자금 중 최대 80%까지 대출이 되고 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2019년도라면 태양광 발전사업의 확대를 위해서 태양광 발전 사업자를 위한 총 예산은 2340억원으로 작년에 비해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정부의 금융지원 형태는 첫번째는 시중 은행 대출 금리 중 일부를 갚아주거나 두번째는 시장보다 저렴한 금리로 대출하게끔 해주는데 이는 기관마다 조금씩은 다르다고 합니다. 본인의 경우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잇는 조건에 해당하는지 먼저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농어민의 경우 조금더 쉽게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다르게 진행이 되기에 RPS 사업자의 경우 지원이 되는 사업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첫번째로 할 일입니다.

 

정부가 해주는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금융지원은 발전사업 허가 및 개발행위 허가가 완료된 건만 가능하기에 은행 대출도 역시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증 및 개발행위 허가가 완료가 된 이후에 자금이 풀리기에 자금 조달 계획시 이 점은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PF 금융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