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비 풀이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14.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비 풀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추석연휴 모두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연간 유지 관리 비용에는 모니터링비와 안전관리자 선임비, 그리고 법인세와 보험료, 운전유지 및 수선비가 있습니다.

 

◆ 운전유지 및 수선비

운전유지 및 수선비는 발전사업에서 처음으로 설계 시 태양광 모듈, 구조물, 인버터와 같은 시공에서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이제까지는 한태협과 해돌이 조합에서 그동안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시설을 완공한 이후에 발전 사업을 유지하도록 놁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고장이 나서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제품에 비용과 함께 발전을 못함으로서 발생하는 손해 두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투자비용 관련 제품의 시공 방식에 충분한 고려 및 유지관리비를 꼼꼼히 챙겨 따져야 합니다. 이 운전유지 및 수선비로 지출하게 되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기 투자비용 × 1% / 100(일반적으로 투자비의 약 1%(년간) 정도가 소요)

 

 

◆ 모니터링 비용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사전 모니터링을 인터넷에서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매일 발전량이 얼마이고 발전시설에 문제가 없는지 미리 사전에 모니터링 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인터넷에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면 월 2~3만원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는 매년 5월에 태양광 사업 소득과 기존 소득을 함께 종합해 종합소득세에 납부해야 하는데 부가가치세는 개인사업자라면 연간 2번 법인 사업자는 분기별로 신고후 납부합니다. 법인세의 경우 법인사업자에 한해서 매년 3월에 지불을 해야만 하며 4대 보험료의 경우 기존 직장이 있는 경우 추가로 납부가 필요합니다.

 

초기투자비용(원) × 요율(%) / 100

부가세 = 매출액(공급가액) × 10%

법인세 = 감가상각 및 규모에 따라 상이(일반적인 법인세 규정에 따름)

 

 

◆ 보험료

국민연금, 산재보험, 건강보험, 고용보험에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해서 발생하는 수익에서 납부를 해야 합니다. 월 보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초기투자비용(원) × 요율(%) / 100

일반적으로 투자비의 0.3%/년

 

 

◆ 법인세 및 제세공과금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반드시 사업을 하고 있는 법인 및 개인은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고 관련 소득세를 납부해야만 합니다. 법인의 경우 법인세, 개인은 소득세를 납부합니다.

 

비용과 관련해서 초기 ‘운전유지 및 수선비’에서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초기에 구조물 혹은 제품에서는 리스크를 줄이면 나중에 관리 유지 비용이 덜 발생하게 되어 향후 수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비 풀이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