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 신청과 혜택 및 장단점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7. 17.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히 잘 지내시죠?

 

오늘은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 신청과 혜택 및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현재 임야 태양광과 관련해 규제가 많아져 농촌 태양광으로 관심이 주목되고 있기에 오늘은 농촌 태양광 발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태양광에너지 사업 시작 - 3단계

 

1단계 : 시공업체 선정 절자 및 인허가 신청

사업성 검토는 농업인이 아닌 시공업체에서 진행합니다. 개발행위 허가가 타당한지, 지자체에서 허가가 날지, 전력계통에 접속 가능한지 여부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런 검토절차에는 신중한 판단과 전문가적 지식이 모두 필요하기에 개인 혼자 처리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검토과정이 종료되면 농민은 시공업체와 계약 후 지자체에도 허가를 받기 위해 시공업체와 함께 신청을 합니다.

 

2단계 :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된 정책자금 신청 절차

사업 신청자는 직접 공단에 방문해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한국에너지 공단이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공고’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해당 신청 검토후 적정한 경우 자금 추진서를 발행해 주며, 해당 자금 추진서는 농업인 담보력이 어떠한지 살펴본후 한국에너지 공단이 발행하여 주고, 금융기관을 이를 바탕으로 농업인에게 얼마나 대출할지 최종결정을 합니다.

 

3단계 : 사용 전 검사, REC 거래

농업인은 발전소를 실제로 운영하기 이전에 한국전기안전공사로부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후 전력수급계약은 한국전력, 전력거래소와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데, 이 중에서 REC 판매가 농촌 태양광 발전 사업의 주 수입원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센터에서 REC 가중치 여부 판단을 받기 위해서는 1개월 이내 RPS 설비확인 신청이 필요하다.

 

 

◆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의 혜택

현재 정부에서는 농촌지역 태양광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의지하에 각종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런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지붕을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사업 시작하는 경우

REC 최대 가중치 1.5배를 부여해 투자 대비 수익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행정처리시 인허가 과정이 토지에 바로 설치하는 것보다 간결하며 시간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2)농지 전용 부담금 50% 감면

200KW 밈은 90%이내, 200KW 이상 500KW 미만은 50% 이내 유자 가능한데, 이때 은행사별로 변동 금리 중에 최저 금리 수준에서 융자상환이 가능합니다.

 

 

◆ 태양광 버섯재배사

태양광 버섯재배사는 버섯재배와 태양광발전사업을 같이 수행하며 두 부분 모두에서 수익을 노리는 사업구조입니다. 버섯재배는 적정한 온도와 습기가 있는 환경에서 재배해 수익을 올리며, 1년 평균 2000만원 정도 수입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을 통해서는 대략 3000만원 정도 수입이 발생된다고 하니 총 5000만원의 수입이 예상됩니다.

 

 

◆태양광 버섯재배사의 장단점

 

(1) 장점

농지의 경우 국토가 좁고, 산지가 많아 좋은 햇빛이 노출되기 쉽지 않은 나라에서 양질의 햇빛이 보장되는 곳이니 태양광 에너지를 얻는 최적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농지 전체를 태양광 설비로 덮는 것이 아닌 농지의 상부에 설치해 농지에는 감소가 없기에 농가가 직접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외지인들이 농토를 매입해 이익을 얻기 위해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주민의 반발도 줄어들 수 있기에 장점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2) 단점

버섯재배와 태양광 발전사업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 재배 농사 시행후 발전사업을 해야 1.5 REC 가중치 받을 수 있으며, 1년 이내 발전 사업 실천하는 경우 태양광 가중치만 부여받기에 수익이 낮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 신청과 혜택 및 장단점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