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현실성 및 전략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7. 16.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모두 건강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현실성 및 전략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오늘 하누도 좋은 일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태양광발전사업 현실성 및 전략

 

일반사람들에게 태양광 투자 사업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최근에 투자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서는 많이 고려되는 분야입니다. 오늘은 이런 태양광 발전사업의 현실성 및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건물 소유의 유무

현재 토지와 건물을 동시에 소유하고 있다면 토지보다는 무조건 건물위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설치 비용이 더욱 저렴하며 수익도 가중치를 1.5배 받을 수 있어 투자대비 수익률이 높습니다.

 

건물과 토지를 모두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새로 토지를 구매하는 것 보다는 분양형 태양광 발전소를 시공업체에게 분양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이 발전소를 건설하는 경우보다 시공업체가 더욱 규모가 크고 민원해결에 저렴하게 대처할 수 있고 유지 보수도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양형 발전소는 상업 운전시까지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유되며, 분양시 공사 규모, 재무력, 발전소 건설 경험등을 면밀히 검토 후 투자하셔야 합니다.

 

(2) 대출 및 투자비

 

태양광발전소 건설의 경우 다른 경우보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가 용이합니다. 은행별, 사업자 별로 차등이 있고, 금리 및 대출한도도 제각가이지만, 일반적으로 시중은행은 총 공사원가 대비 60~70프로, 금리는 3~4프로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출시 무조건 많이 받는 것보다는 원금이자 상환부분을 SMP 수익 내외로 맞추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현실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만약 투자보다 거래가 활발하지 않을 경우 파산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3) 20년장기 고정계약 추천

 

20년간 장기 고정금액 계약시 연간 수익은 2400만원입니다. 이에비해 현재 현물시장 거래 기준 100kw당 연간 수익은 2600만원입니다. 따라서 20년간 물가상승을 고려하면 현물시장의 수익이 훨씬 좋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태양광 에너지가 거래되는 현물시장의 경의 항상 변동이 있으며 REC는 가격변동이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 시간이 경과할수록 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금보다 더욱 저렴하게 시공이 가능한 발전소의 경우 지금의 현재 건설된 발전소보다 가격 책정시 투자 대비 수익률은 현재 발전소가 월등하게 낮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20년 장기계약을 하한가가 아닌 합리적인 가격에 체결하는 경우 오히려  투자 수익률과 안전성 면에서 좋은 결과를 낼 것입니다.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현 정부에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경우 정권의 성격에 따라 보조금 등 예산이 달라지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기에 현재 정부 이후 정책기조가 어찌 될지 몰라 이번 정권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은 단숨에 많은 돈을 벌어다 주는 대박사업은 아닙니다. 대신 일정한 금액이 꾸준히 들어오는 연금 성격의 투자사업입니다. 따라 투자자는 어떤 형태의 수익을 원하는지 판단후 투자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현실성 및 전략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