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ESS 에너지 저장장치 구성요소와 종류 및 향후 전망에 대한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7. 12.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신지요?

 

오늘은 태양광 ESS 에너지 저장장치 구성요소와 종류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1.  ESS 에너지 저장장치 구성요소

 

배터리(Battery)는 PCS 혹은 계통으로부터 받은 전기에너지를 직류(DC) 충전 또는 저장하거나,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계통에 출력 또는 방전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1)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의 온도, 전류, 전압 등 실시간 데이터를 저장하고 저장용량(SOC)를 계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 EMS(Energy Management System) 또는 PMS(Power Management System)

에너지 저장장치 내에서의 에너지 소비를 감시하고 규제하며, 전력사용을 예측해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 등의 전력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3) PCS(전력변환장치)

상용의 전원, 주파수를 가진 전력을 직류(DC)로 변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2. ESS 에너지 저장장치 종류

 

(1) 신재생안전화용

태양광 발전의 출력이 급격하게 바뀌는 경우 전력의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전력 품질 개선을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적용된다.

 

 

(2) 피크저감용

 이 장치는 전력요금이 고가일 때 저장한 전력을 사용하고 저렴한 시간대에 전력을 저장하여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형공장이나 제조업에서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3) 피크저감 + 비상전원용

순부하량이 급증하는 저녁시간에 신재생에너지발전의 비중이 커지면서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이 미미한 시간대인 오후시간에 전력수요가 올라가는 모양이 오리같다하여 붙여진 덕커브 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 전압이 낮아지는 경우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제어해 주어 전력이 없으면 안되는 병원이나 백화점에 많이 사용합니다.

 

 

(4) 주파수조정용

예비전력을 확보하여 계통의 운영비용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한전송배전망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3. 태양광 ESS 전망

태양광 ESS 시스템을 연계하면 조금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단일 발전소 수익 대비 대략 2배 정도 증가한다고 보면 됩니다.

 

태양광 ESS 시스템 시장은 약 14GW 규모로 2024년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시장에서는 미국이 압도적 1위를 하고 있는 것과 달리 태양광 ESS 시스템 분야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중국 시장이 가장 큰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기 때문에 2020년에 두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이 거의 확정적 입니다.

 

 

★ ESS(Energy Storage System)란?

신재생에너지의 불규칙한 전력을 안정화시켜주는 에너지 저장장치 또는 전력 저장장치입니다.

 

 

태양광 ESS에너지 저장장치 구성요소와 종류 및 향후 전망에 대한 설명이 이해가 되시나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ESS에너지 저장장치 구성요소와 종류 및 향후 전망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