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및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세금 설명 파랑티에스 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7. 11.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히 잘 지내고 있지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및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세금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영리 사업인 경우 세금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영리 사업인 태양광 발전 사업에서도 세금은 부과됩니다. 태양광발전소 관련 세금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건설과 관련된 부가가치세, 태양광으로 만든 전기를 판매함으로써 얻는 수익인 SMP, REC요금으로 부터 발생하는 소득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이번에는 태양광 에너지 관련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의 관련 세금 부과사항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주의사항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자녀 명의로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 자녀의 소득 증빙이 안되면 증여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본인 이름으로 사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 배우자 명의로 사업이 가능합니다.

 

 

(2) 부가세 환급

태양광 설비 관련 소득인 한국전력의 SMP 요금과 REC 요금은 부가세가 매월 별도로 입금됩니다.  태양광 발전소 건설 비용의 경우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건설 공사 매입관련 부가가치세는 나중에 매입세액 공제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입하는 경비의 부가가치세 차이 만큼은 나중에 부가가치세 신고때 납부를 해야됩니다.

 

(3) 4대보험

국민연금은 소득액에 따라 납부를 반드시 해야만 됩니다. 그러나 직원이 없어 혼자 사업을 하는 경우 태양광 발전소 개인 사업자는 4대 보험 가입 의무는 없습니다.  만약 직원이 1명이라도 존재한다면 4대보험 의무 대상이기에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4) 태양광 발전소 재산세 납부

태양광발전소는 공작물, 시설물이기 때문에 다행히도 재산세 납부 재산이 아닙니다.

 

 

(5) 태양광발전소 관련 비용 공제

태양광발전소 시설의 16년간의 감가상각비용, 인터넷선로이용료, 대출금이자, 모니터링비용, 안전관리자 선임료, 보험료등은 관련 비용으로 세금 차감 효과를 냅니다.

 

 

(6) 소득세

태양광발전사업도 사업 소득으로서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그러나 1년 동안의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수익이 3,500만원 미만인 경우 소득세는 매우 적습니다. 대부분의 태양광발전소는 초기 창업관련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태양광발전소는 매년 감가상각이 가능한 시설물 이기 때문에 감가상각 만큼은 과세소득에서 차감되어 소득세의 과세 소득을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7) 태양광발전사업 감가상각 방법

매년 감가상각 방법 중 정액법으로 태양광발전소는 시설물 설치 자산에 대해  감가상각을 수행합니다.

매년 같은 액수를 할당하는 방법인 정액법이란 감가상각비를 추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태양광발전소는 감가상각비를 과세 소득에서 공제해 세금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및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세금에 대해 이해가 되시나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스빈다.

 

태양광 발전소 및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세금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