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ENERGY T. OIO 4667 755I 1) 태양광 분양 전문 2) 태양광 시공 전문 3) 태양광 구조물 제작 4) 태양광 모듈 인버터 유통 판매 5) 태양광 인허가 대행 6) 태양광 분양 대행 태양광 밴드 BAND https://band.us/@smsolar (클릭) 감사합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네이버공식카페

다음공식카페

네이버블로그3

다음블로그3

 

좋은 아침입니다 회원 여러분 ^^

간밤에 푹 쉬고 오셨나요?

오늘 하루도 함께 화이팅 해요!

 

오늘은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반, 구조물 각각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도움되는 정보 얻어가세요~

 

 

 

 

태양광 발전소의 구성 요소는 크게 모듈, 인버터,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부적인 자재로는 전선배관, 접속반, 차단기 등이 발전소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죠. 각 장치들에 대한 역할과 특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태양광 모듈

모듈은 셀들을 모아 사각틀에 조립한 것으로, 태양광 전지판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이 모듈을 구성하는 셀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두가지 모듈 유형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고효율 단결정 제품과 다결정 제품입니다. 각 제품의 특성을 말씀드리자면, 단결정 제품은 팔각형 셀로 구성되어 있고 안쪽에 다이아몬드 모양이 있으며 흑색을 띠고 있습니다. 다결정 제품은 사각형 셀로 구성되어 있고, 특별한 모양은 없으며 푸른색을 띠고 있습니다.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일반 고객님들이 모듈을 고르실때도 어려움 없이 구별이 가능할 것입니다. 최근 다결정 모듈은 거의 생산되지 않고 있으며 단결정 모듈만 생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단결정은 예전에는 고가의 모델이었지만 현재는 가격이 많이 저렴해진 상태이며, 내구성과 발전효율 또한 좋은 모델의 모듈입니다.

 

 

 

 

2) 태양광 인버터

인버터는 태양광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직류DC전기를 교류AC전기로 변환시켜 한국전력에 송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인버터에 문제가 생길 경우 변환 효율이 저하되어 한국전력에 판매해야 할 전기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수익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변환 허용치인 2프로에서 3프로를 벗어나게 되면 변환 효율이 저하될 수 있는 점도 참고하시어 항상 인버터에 문제가 없는지 허용치를 넘어가지는 않는지 등의 점검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요즘의 많은 인버터에는 사업주의 휴대폰과 연결되어 발전량이 확인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가령 발전량에 최적화된 온도인 25도 내외 계절인 봄 또는 가을에 햇빛도 잘 비추는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모니터링에서 발전량이 떨어진다고 보여지면 발전소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으로 이러한 문제발생 상황을 체크하는데 있어서 모니터링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태양광 접속반

접속반은 모듈과 인버터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모듈로부터 만들어진 전기(직류DC)를 인버터에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100키로급의 소규모 태양광발전소일지라도 모듈은 240에서 270매 모듈 와트수에 따라 수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모듈에서 발생한 전기를 직접적으로 인버터에 전달한다면 과부하 및 전기적 무리가 생기기 때문에 접속반을 통해서 채널별로 전기를 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접속반은 각 모듈이 발전할 때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태양의 위치 및 외부 환경에 의한 발전량의 차이로 인한 충돌 또한 방지합니다.

 

 

 

 

4) 태양광 구조물

구조물을 녹이 슬지 않은 상태로 30년 이상 보존하기 위해서 용융아연도금 철 구조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구조물 사이의 절단부분이나 용접 시공 부분을 녹이 슬게 될 수 밖에 없으므로 용융아연도금용 녹방지 전용 스프레이를 도포해주는 등의 지속적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여름의 태풍시즌 전후에는 특히 점검이 더욱 필요합니다. 구조물은 크게 고정식, 고정가변형, 추적식의 세 종류로 나뉘어 집니다. 추적식은 고장이 잦고 시설비가 고정식보다 세배가 비싸 사용률이 적습니다.

 

고정가변형 구조물은 일년에 세번에서 네번정도, 약 15도의 각도로 가변합니다. 태양은 계절별로 위도가 달라지기에 고정가변형 구조물을 사용하는 발전소는 고정식을 사용하는 발전소보다 약 5프로 이상 발전량이 더 나오게 됩니다. 참고하셔야 할 사항은, 고정가변형 설치 시 부지 면적이 일반보다 더 필요하므로 면적이 작은 곳은 설치가 어렵다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태양광발전소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어떠셨나요?

태양광 사업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댓글, 공감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