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모듈 미세먼지 청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5. 27.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

오늘의 첫번째 포스팅 '태양광 RPS 및 FIT 제도'에 이어

두번째 포스팅 태양광 모듈 청소에 관한 정보로 돌아왔습니다!

 

모듈을 청소할때 유의해야 할 점을 다루고 있으니 자세히 읽어보신다면 좋겠습니다 ^^

 

 

 

 

봄이 시작하면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꽃가루, 송화가루 등이 발생하기 시작하는데요, 이는 태양광 발전 효율 저하를 초래하게 됩니다. 미세먼지는 갈수록 심각해져 현재는 국가적인 재해로까지 지정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 때문에 태양광 청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수 밖에 없는 듯 보입니다.

 

지저분한 모듈이 청결한 모듈보다 발전량이 저하된다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때문에 태양광 모듈이 지저분해보여 청소하고 싶은 마음에 태양광 지식이 없는 상태로 무리하게 모듈에 손을 댄다면 태양광 모듈을 손상시킬 수 있고 또한 이는 모듈 수명 단축으로 이어지니 조심해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더러운 물질들은 종종 빗물에 씻겨내려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렇지만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모듈 청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모듈을 청소하는 방법은 고압의 물로 세척한 후 기스를 내지 않도록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없애는 것입니다. 주의할점은 만일 물기를 완전히 없애지 않으면 얼룩이 남아 태양빛을 흡수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지하수로 세척을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지하수에는 철분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모듈을 비롯한 구조물 시설을 부식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능한 수돗물로 씻거나 빗물을 받아 사용해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지하수를 사용해야 할 경우 물을 받아 포함된 철분 성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물이 모듈판 후면으로 흘러들어가게 되는 경우 약한 전기 결합 부분이나 마감처리가 완벽하지 않은 전기회선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발전량 효율이 낮아지며 태양광 인버터나 접속함에도 고장을 유발하거나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 케이블 선과 태양광 부품들을 우수한 제품으로 구성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모듈 청소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화학세정제로 모듈을 세척하게 되면 모듈도 훼손될 수 있을 뿐더러 토양 오염을 유발할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모듈이 깨끗한 상태라면 발전량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청소하게 되면 오히려 모듈의 수명이 단축되고 태양광 자재들이 고장나는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듈이 심하게 더러워졌거나 그외에도 꼭 청소가 필요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최적의 방법일 것입니다.

 

 

 

 

 

모듈 청소법 주의해야 되는점이 몇가지 있지만

이 몇몇사항들을 잘 지킨다면

태양광을 더욱 튼튼하게 오래 사용하실 수 있겠죠??

 

이번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되세요 ^^

댓글